초록

컬러영화는 영화 탄생 직후 프린트용 필름에 채색을 통해 색을 구현했던 방식으로 시작한다. 이후 필름의 일부를 염색하거나 특수한 화학물질을 통해 색을 드러내는 식의 방식을 거쳐 광학적 방식으로 색을 구현해 내는 천연색컬러로 발전해 갔다. 이렇듯 토키가 등장하기 이전 이미 다양한 컬러구현 방법이 고안되었지만 질 높은 컬러영화의 제작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제작비였다. 1920년대 후반 토키영화가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영화제작비는 크게 상승했다. 색을 구현하는 탁월한 기술적 성과에도 불구하고 비용과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크게 활용되지 않던 테크니컬러는 크게 상승한 영화제작비로 인해 본격적으로 제작에 활용된다. 조선에도 테크니컬러 기술은 토키영화의 수입과 함께 처음소개되었다. 1931년 수입된 ‘2색테크니컬러’는 조선에 토키영화가 정착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대공황의 여파로 할리우드에서 테크니컬러영화 제작이 줄어들면서 이후 수입되지 않았다. 그러던 상황에서 1937년 ‘뉴테크니컬러’로 불리는 ‘3색테크니컬러’가 상용화 되고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들이 다시 조선에 소개된다. 그러나조선에 할리우드 영화를 공급하는 일종의 수입 창구였던 일본이 중일전쟁으로인해 외국영화수입을 제한하면서 테크니컬러는 더 이상 상영되지 않았다. 이처럼1930년대 조선에 소개된 테크니컬러는 중일전쟁으로 더 이상 관람할 수는 없었지만 컬러영화를 조선의 관객들에게 소개하고 컬러영화에 대한 관심을 북돋는중요한 촉매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키워드

테크니컬러, 1930년대, 식민지 조선, 토키, 컬러기술

참고문헌(28)open

  1. [기타] / 1930 / 無聲映畵의 最近의 新傾向 天然色=廣幅 / 每日申報, 1930.07.09

  2. [기타] / 1936 / 色彩映畵의 出現으로 化粧法에 까지 革命 / 每日申報, 1936.06.16

  3. [기타] / 1936 / 蘇聯의 天然色映畵 / 每日申報, 1936.07.31

  4. [기타] / 1933 / 쏘비예트⋅로서아 최초의 천연색영화 / 東亞日報, 1933.12.08

  5. [기타] / 1937 / 外國(映畵)輸入禁止 위체관게와 국산장려위하야 十三年부터實施乎 / 每日申報, 1937.09.25

  6. [기타] / 1941 / 入荷된 天然色優秀映畵 獨逸과 提携配給 / 每日新報, 1941.05.04

  7. [기타] / 1931 / 全發聲總天然色 放浪의 王者 十四日낫부터 朝劇에서 / 東亞日報, 1931.11.15

  8. [기타] / 1931 / 全發聲天然色 惡漢의 노래 八日부터 朝劇서 / 東亞日報, 1931.12.09

  9. [기타] / 1937 / 製作費 低下로『유』社가 全作品色彩化發表 / 每日申報, 1937.06.23

  10. [기타] / 1941 / 天然色『날개의 사람들』制限外 輸入許可 / 每日新報, 1941.05.30

  11. [기타] / 1931 / 天然色全發聲映畵 파라마운트,언,파레이드 十月二日부터 朝劇에서 上映 / 東亞日報, 1931.10.2

  12. [기타] / 1937 / 天然色映畵 / 東亞日報, 1937.11.5

  13. [기타] / 1941 / 天然色映畵 輸入에 朗報 / 每日新報, 1941.03.29

  14. [기타] / 1937 / 天然色映畵의 飛躍 / 每日申報, 1937.01.24

  15. [기타] / 1937 / 天然色映畵의 收支는 맞는가 / 東亞日報, 1937.06.15

  16. [기타] / 1943 / 天然色필림工業化 富士製作工場建設에 着手 / 每日新報, 1943.07.16

  17. [기타] / 1936 / 토-키-의 다음에는 天然色映畵時代 / 東亞日報, 1936.01.31

  18. [기타] / 1937 / 風聞과 事實 / 東亞日報, 1937.06.19

  19. [기타] / 1937 / 黑白映畵의 約三倍인 色彩映畵 製作費 / 每日申報, 1937.06.24

  20. [단행본] 高島金次 / 1943 / 朝鮮映畵統制史 / 朝鮮映畵文化硏究所

  21. [기타] 徐光霽 / 1932 / 最近의 朝鮮映畵界 (四) / 東亞日報, 1932.02.03

  22. [기타] 安哲永 / 1937 / 自然을 象徵하는 天然色映畵의 究明 / 東亞日報, 1937.09.03.∼05

  23. [단행본] 수잔 헤이워드 / 2012 / 영화사전 / 한나래

  24. [학술지] 이화진 / 2013 / 두 제국 사이 필름 전쟁의 전야(前夜) -일본의 ‘영화 제국’ 기획과 식민지 조선의 스크린쿼터제- / 사이間SAI (15) : 47 ~ 83

  25. [학술지] 한상언 / 2016 / 식민지시기 칼라영화 상영에 관한 연구: 키네마칼라와 조선영화산업의 변화를 중심으로 / 영화연구 (67) : 159 ~ 183

  26. [학술지] 한상언 / 2013 / 1920년대 초반 조선영화의 형식적 특징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 (12) : 117 ~ 125

  27. [단행본] James Layton / 2015 / The Dawn of Techincolor 1915∼1935 / George Eastman House

  28. [단행본] Tino Balio / 1993 / Grand Design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