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재정사업에 의해서 설치된 사회기반시설과 비교해볼 때 민간투자사업(민자사업)으로 설치된 사회기반시설의 경우 과도한 부담(통행료)이 이용자에게 전가되고 있다는 점, 정확한 수요예측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민자사업이 추진됨에 따라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이는 민자사업에서 공익보호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이 글에서는 호주의 민간투자법제와 실패한 민자사업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호주의 민간투자제도는 법령상의 근거가 없이 연방차원의 「국가 민간투자 정책 및 가이드라인」(National Public Private Partnership Policy and Guidelines) 및 주정부차원의 각종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운영되고 있는 점이 특징이다. 호주의 빅토리아(Victoria)주와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주에서는 민자사업이 승인되기 위해서는 공익성심사(public interest test)절차를 거쳐야 하며, 「국가 민간투자 정책 및 가이드라인」에서는 정부주도에 의한 계약변경 및 해지와 관련한 다양한 절차와 해지 시 지급금에 관한 규정도 두고 있다. 호주에서는 실패한 민자사업사례도 나타나고 있는데, 시드니의 도심관통터널(Cross City Tunnel) 사업, 멜버른의 동서부연결도로(East West Link) 사업 등이 그 예이다. 교통 수요량의 과도한 예측, 부실한 민자사업 승인절차 등이 이러한 실패한 민자사업의 원인이 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교통수요량 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민자사업절차 전반에 걸친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호주의 민간투자법제와 실패한 민자사업사례는 우리나라에 여러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1) 우리나라에서도 호주 주정부들의 공익성심사에서 반영되고 있는 다양한 공익적 요소들을 민자적격성 심사 등에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2) 해지 시 지급금 수준의 적정성이 확보될 필요가 있으며, 3) 민자사업과정에의 주민 등 이해관계인의 참여, 민자사업과 관련된 정보의 공개 등 민자사업절차의 투명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고, 4) 계약변경절차와 관련하여 발주자와 민자사업자간의 충분한 협의가 가능한 절차가 마련될 필요가 있고, 5) 교통수요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수요예측절차의 객관성과 독립성이 확보될 필요가 있다.


In Korea, there are critics to Public Private Partnership (PPP) project as follows: too much burden is laid upon users of PPP infratructure such as toll road in comparison to users of infrastructure funded by public entities and incomplete forecast of traffic demand results in the failure of PPP project. These critics show that public interest is not protected enough in PPP project. This paper aims to draw some implications from Australian PPP law and failed PPP project cases. Australina PPP regime is composed of ‘National PPP Policy and Guidelines’ in federal level and PPP guidelines in state level without statutory or regulatory ground. In the Victoria State and New South Wales State, public interest test should be conducted before approval of PPP project, and ‘National PPP Policy and Guidelines’ provides government initiated change and termination of PPP contract, and compensation in these procedures. Failed PPP projects can be also found in Australia such as Cross City Tunnel project in Sydney and East West Link project in Melbourne. Overestimation of traffic demand and inadequate PPP approval system are indicated as reasons for these failures. To address this problem, enhancing the accuracy of forecast of traffic demand and strengthening transparency and accountability is emphasized. Australian PPP regime and failed PPP projects cases gives many lessons to Korea. 1) Various public interest elements in Vitoria or New South Wales’ public interest test should be reflect in Korea’s PPP project approval process, 2) appropriate level of compensation in termination of contract should be acknowledged, 3) participation of the residents and information disclosure in PPP procedure should be enhanced, 4) procedure, which allows enough consultation between public entities and concessionaire, should be guaranteed, 5) the independence of traffic demand forecasting institutions should be strengthened to improve to correctness of traffic demand forecas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