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정보통신 기술 고도화로 초연결, 초지능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가 다양하게 발전하는 추세 속에서COVID-19 사태 이후 온라인 문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 변화 속에서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인 웹사이트(Website)에 많은투자를 해오고 있는 The Metropolitan Museum은 주목해야할 주요 사례 중 하나이다. 그들은 온라인을 “4 번째 공간”으로 규정하고 이용자에게 더 직관적online resource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웹 사이트에관련 기능을 추가 및 개선해옴으로써 온라인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왔다. 이에 본 연구는 이를 국립중앙박물관 웹 사이트와 비교하여 온라인 서비스와 그 디자인에 있어 벤치마킹이 필요한 부분을 발굴하는 데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방법적으로 온라인서비스의 플랫폼(platform) 역할을 담당하는 두 박물관의 웹 사이트 구조와 콘텐츠에 집중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서비스의 성격과 특성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The Metropolitan Museum의 웹 사이트는웹진처럼 문화 경험 서비스 성격이 강화된 웹 사이트구조와 콘텐츠 구성 그리고 디자인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국립중앙박물관의 웹 사이트는 각계각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정보포털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웹 사이트의 구조와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 구성에있어 문화유산 정보 이용을 위한 편이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경향을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 문화 체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립중앙박물관의 웹 사이트가문화 정보 포털로서보다는 온라인 문화 경험 서비스플랫폼으로써 그 역할과 기능을 재고할 필요가 있기에 The Metropolitan Museum 웹 사이트의 온라인서비스 전략, 컨셉, 콘텐츠 그리고 디자인을 참고할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ways to develop the online services of the website for ‘National Museum of Korea’. The website of The Metropolitan Museum(The Met) is a good reference for the purpose. The Met is defined as ‘The Fourth Space’ on Own Website. The Online Service & Design of The Website has been strengthened by experience contents. The study compared the both websites. As a result, the website of The Metropolitan Museum has been organized and designed as a webzine based cultural experience service. On the other hand, the website of ‘National Museum of Korea’ has been organized and designed in accordance with the direction to provide services that facilitate the use of cultural heritage information such as the cultural information portal. In COVID-19 Crisis, the demands for online cultural experience contents are expanding. With reference to the Metropolitan Case, the website of ‘National Museum of Korea’ needs to re-examine its role, function and design as an online cultural service platf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