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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CSR)의 등급에 따른경영성과의 차별적인 지속성과 자본시장의 주식가격결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제고시킨다는 점에서 경영성과의 지속성(이익지속성)과 연관지을수 있다. 그리고 자본시장은 경영성과의 지속성의 특성을 주식가격결정에 충분히 반영하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었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책임활동이 모범적인 기업의 경영성과 지속성은 그렇지 않은 기업과 비교했을 때 회귀계수값이 유의적으로 양(+)의 관련성이 더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어<가설 1>이 지지되었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의 지속성을 더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책임활동의 유용성을 제고시킬 수 있었다. 즉, 사회적 책임활동이우수하다는 것은 근로자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게 하며, 협력사 및 경쟁사의 관계에서도 공정거래, 부패방지를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며, 소비자와의 관계에서도 공정거래, 소통으로 기업의 성과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의 참여, 지역경제발전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한다는 예상과 일치하는 분석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우수한 기업의 경영성과 지속성을 자본시장 참여자들은 주식가격결정에 효율적으로 반영할 것이라는 <가설 2> 검증에 대해 분석한 결과, 경영성과의 지속성을 과대평가하는 오류가 발생하여 자본시장참여자들은 사회적 책임활동의 경영성과 지속성에 대해 효율적으로 주식가격결정에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 책임활동(CSR)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도 자본시장 참여자들은 사회적 책임활동과 경영성과의 지속성에 대해 과대평가 오류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해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수준여부에 관계없이 주식가격결정에 과대평가하는 오류가 일관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사회적 책임활동의 경영성과 지속성의 특성을 주식가치평가의 효율적으로 반영하지 못한다고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살펴보는 대용치로 해석할 수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자본시장은 이러한 특성을 주식가격결정에 효율적으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discriminatory persistence of management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degree of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nd the determination of stock price in the capital market.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may be associated with the persistence of business performance in that it increases the sustainability of the company.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first, the persistence of the management performance for the company for which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are model, may be associated with a larger number of positive(+) regression coefficient. Conversely, for businesses with a low level of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y, the regression coefficient is a significant positive(+), but it is a low value. Thus, hypothesis 1 was supported. Second, the sustainability of management performance for companies with high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CSRs) will be effectively determined by participants in the capital market by stock price. This is hypothesis two.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mispricing was generated to overvalue the persistence of managerial achievements, so participants in the capital market were unable to effectively reflect the sustainability of th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in the stock price determination. Therefore, the contribution of the study can be found in that the level of social responsi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