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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TAM)과 정보품질을 적용하여 포털사이트 스포츠정보의 정보품질,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이용의도를 설정하여 이들 변수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여 효과적인 스포츠정보 포털사이트 구축 및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스포츠정보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 307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은 SPSS 21.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품질은 지각된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품질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된 용이성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an adaptive model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and information quality for Potal-site Sports information intention of usage.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307 university students who had experience using portal-site sports information were surveyed.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using SPSS 21.0 and AMOS 18.0 were conducted to analyze the dat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usefulness, ease of use was affected by information quality. Second, usage of intention was not affected by information quality. third, usage of intention was affected by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