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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월전 장우성의 그림에서 제화시가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규명함으로써 한글 전용시대에 월전이 한시로 제화시를 지어 자신의 그림에 써 넣은 이유를 살펴보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월전의 <화제변>이라는 글을 분석하여 한글 전용시대에 한시나 한문으로 된 화제의 유용성 여부에 대한 상이한 주장을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그런 다음 월전의 그림에서 한시나 한문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어느 쪽의 주장이 타당한지를 검토해 보았다. 검토해 본 결과, 비록 월전이 주로 미적 기능에 근거하여 한시나 한문으로 된 화제의 유용성을 주장하였지만, 월전 역시 화제의 정보 제시적 기능을 간과할 수 없고, 또 실제로 간과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월전은 한 편으로 그림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면서 다른 한 편으로 전체적인 화면 형성에 여러모로 활용하기 위해 한시나 한문을 사용하여 자신의 그림에 화제를 써 넣었던 것이다. 또한 제화시가 적혀진 월전의 그림들을 검토해본 결과, 제화시가 두 가지 기능을 다 하고 있는 작품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한 가지 기능만을 하고 있는 작품도 있었다.


In this paper it is studied why Chang Woo-soung has composed Chinese poems about his own pictures and written the poems on the pictures in the period of exclusive use of Hangeul, by analyzing the functions of the poems. The poems on the pictures have two functions; one is to inform on the pictures as text messages, and the other is to form the whole pictorial images as shapes of letter characters. In conclusion, Chang Woo-soung has composed Chinese poems about his own pictures and written the poems on the pictures, not only to inform on the pictures but also to form the whole pictorial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