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현재에 당면하고 있는 무수한 사회적 제 모순은 내부적 외부적 여러 가지 요인들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다음으로 그 여러 요인들을 관통하고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설명해 관련성을 밝혀야하는 것이 올바른 접근 방식이다, 이것은 하나의 사건과 하나의 인물을 이해하는 데도 마찬가지이다. 간재의 인물에 대한 평가는 그동안 많은 학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간재의 조선 유학에 있어서의 위치․그의 심성론의 특징 및 의의․간재와 이론적으로 대립하는 학자들의 이론 특징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연구는 간재라는 인물에 대한 사고의 지평을 크게 넓혀주기에 충분하였다. 그런데 필자가 여기에 논문을 하나 더 보태는 이유는 간재의 처신에 대하여 존재하는 부정적인 인식에 대해 조금 다른 각도를 통하여 볼까하는 이유이다. 그것은 절의를 위하여 순국하였던 민영환같은 분들과 유인석․최익현과 같은 분들의 평가에 비해 사실상 간재의 거지수구의 처신은 부정적인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그것을 비판한 가장 중심에 김평묵과 근대의 현상윤 같은 분들을 언급한다. 그러나, 한 사람의 학문을 정식으로 논할 때는 단지 語類상의 몇 마디 말머리(話頭)를 인용하는 것으로 그를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한 사람의 학문의 올바른 이해는 그의 문제의식이 무엇이었는지의 정확한 이해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러한 문제의식은 그 인물의 시대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김평묵은 초기에 영남만인소를 칭찬하고 본인도 위정척사운동에 사문인 화서학파와 같이 적극적으로 임했는데, 위정척사운동 자체의 의미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일련의 학자들이 위정척사운동에 참여한 모든 인물을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면 중암 김평묵 또한 예외가 될 수 없으며, 그 또한 당연한 것인가? 현상윤도 초기의 비판적인 간재 비판의 시기가 있으며, 후대에는 관점의 변환이 있었다는 주장도 있다. 그렇다면 현상윤의 시기적 다른 관점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하는가? 여기서 위에서 언급한 그 인물의 문제의식에 주목해야 한다. 김평묵이나 현상윤같은 분의 사상도 그들의 문제의식에서 설명해야지 어느 한시기 어는 하나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는 없는 것이다. 간재의 문제의식은 의리정신의 구현에 있었으며, 그것은 의리정신 중의 하나의 방편이지 결코 소극적인 저항이나 현실도피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간재의 사상은 중요하나 그 처신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 아니라, 간재의 일이관지하는 의리정신을 이제는 당당하게 주장하고, 그 비판에 있어서도 분명하게 답해야한다. 간재의 서간문에는 간재의 의리정신이 도의 수호와 그 전달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항일의병과 파리장서에도 원칙적인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스스로 밝혔다는 것을 주지해야 한다.


关于艮斋思想之评价, 由很多学者的努力已经达到可观的成就, 如艮斋在朝鲜儒学史上的地位, 他心性论的特征和意义, 与艮斋对立的学者门的理论特征之研究, 等等. 由此我们可以窥见艮斋思想和品德之全貌. 虽然如此, 本论文着眼于有一些对他处世观之批判性评价, 而试图提供对此再认识的新的观点. 一般而言, 相比殉国烈士闵泳焕、柳麟锡、崔益铉, 艮斋在国难之中的处世观或被为不合当, 而金平默和玄相允看作为表示激烈评判的代表者. 我认为, 虽他们对此批判该有道理, 而如此批判还待商量, 因为只就几条话头而要判断有一个人的思想和学问, 远远达不到恰当之评价. 为了准确理解有一个人的思想, 须从他的根本性问题意识之所在而起, 把它连接于当时的时代环境, 才能较为稳当评价. 如金平默肯定所谓“岭南万人诉”, 与华西师门一起积极起参与卫正斥邪运动. 那么, 若或者反对卫正斥邪运动而批评, 则他该批评金平默的行为, 此可以恰当吗? 而且另一位代表者玄相允初期确实批评艮斋之处世观, 而到后期据说他转变观点. 那么, 我们如何理解此种转换呢? 然则我认为应该着重于两贤之问题意识, 才能解决这个困难, 因为由一段时期的有一个理论未充分说明的. 艮斋的全体精神在于义理之实现. 故他的处世是一种义理之表现, 不是消极的抵抗, 或现实逃避. 如说艮斋之思想很恰当, 而他的处世观有商量之处, 则此不是适当的理解, 因为他的思想和处世有同一的内在义理脉络. 所以分明地阐发艮斋之义理精神, 而他处世引起的嫌疑该分明地辩论, 这必不可少的工作. 从艮斋之书信里, 我们可以看到艮斋认为义理精神可以保护斯道而传到后世. 尤其是, 他不反对抗日义兵运动, 而原则上不反对巴里藏书运动, 这是很值得注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