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雅亭 李德懋는 易理의 관점에서 인간과 사물의 본질을 규명하고 이와 더불어 지식인으로서의 시대적 임무를 바르게 실현하려고 노력한 ‘행역의 주체’였다. 아정은 인간의 순수함을 되찾고 상고의 이상사회를 전범으로 삼아, 자연의 운행원리와 조화를 이룬 삶의 태도를 유지하고자 하였으며, 역리적 우환의식을 견지하고, 서체 연변과 서예 조형의 진전에 대한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글자의 자형이 변하게 원인을 풍속의 변화에서 찾았고, 국가의 흥망성쇠도 자체의 변혁의 차원에서 바라본다. 이는 예술로서의 서예가 아니라 문자의 공능적 기능을 더욱더 중시하는 사유라 하겠다. 아정의 역미학적 서예 실천 양상은 대체로 상고적 취향, 陽剛의 중시 등에 있었다. 그는 선험적 가치인 ‘古’를 일상생활을 통해 경험적 가치로 전환시키면서 자신의 개별적 행위를 인간 본연의 소박하고 진실한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성격으로 귀결시켰다. 또 아름다움은 무절제한 표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규율에 적합한 절제가 있는 표현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는 역리적 도덕인격의 고도의 完善과 完美를 뜻하며, 동시에 우주생명의 운동․변화의 정일성과 순수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요컨대 아정은 인간 본연의 보편적인 가치를 자신의 학문관과 예술관을 일관하는 내용으로 추구했다는 점에서 그의 특성이 부각된다. 다시 말해 그는 내향적인 德性의 수련과 외향적인 窮理의 체현을 함께 수행하였다고 하겠다.


雅亭李德懋是站在易理的观点查明事物的本质,与此同时作为知识人,正直实现世代任务而努力的 ‘行易的主体’。雅亭要找回人类的纯真,以理想社会为典范,维持与自然的运行原理协调的生活态度。坚持易理的忧患意识,对书体演变和书艺造型的进展具有否定的认识。在风俗的变化中找到文字的字形变化原因,国家的兴衰也在变革的角度上观察。由于这不是艺术上的书艺,而是更重视文字的功能的理由。雅亭的易美学书艺实践样态大体上在于尚古情趣,阳刚的重视等。他通过日常生活把先验价值‘古’转换为经验价值,把自己的个别行为归结于为了体现人类本来的朴素而真实的价值的性格。而且认为美丽不是在于无节制的表现,而是一种合规律的、重视有节制的表现。这是表示易理的道德人格的高度完善和完美,同时是指宇宙生命的运动.变化的全一性和纯粹性。总之,雅亭的特点在于把人类本来的普遍价值用自己的学问观和艺术观一贯的内容追求的问题上。换句话说,可以说是他并行修行内向德性的修炼和外向的穷理的体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