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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먼저 김동명 시 원전에 대한 추가 자료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는 지난 2011년에 발표된 논문의 후속 연구로 진행된 것이다. 그 결과 새로이 12편의 작품을 찾아내어 총 56편의 초기시 작품 목록을 보고하고, 이를 대상으로 김동명 초기시의 비유 구성 방법을 고찰하였다. 김동명은 시작 활동의 초기부터 다양한 비유 구성 방법을 실험하고 활용하였다. 그 중에서도 그는 ‘병렬 구성에 의한 은유’, ‘의인법’, ‘근본 비교의 비유’, ‘확장 은유’ 등을 즐겨 구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들은 시인 특유의 비유 구성 방식으로 자리잡으며 이후 그의 시세계 전반에 걸쳐 원형적인 방법론으로 기능하였다. 이 중에서 의인법을 제외한 대부분의 비유 구성 방식들은 작품의 구성 원리로도 기능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것들은 일정한 흐름과 연속성 속에서 작품 전체의 시상을 전개하는 기제가 되고 있다. 또 이 비유 구성 방법들은 한 편의 작품 속에 중첩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았다. 의인법이 근본 비교의 비유를 겸하고 있거나, 근본 비교의 비유와 확장 은유가 복합적으로 구사된 경우가 그 사례들이다. 그리고 중기시에서 보이는 비유적 기법의 세련은 주제 의식의 심화와 함께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는 날카로운 대상 인식과 시의식의 심화가 상상력의 폭과 깊이를 확대시킨 결과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시인이 초기부터 시작 방법론의 차원에서 비유 구성 방법에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인 성과라 할 수 있다. 김동명 초기시의 경우 비유적 기법과 주제 의식 양면에서 일정한 한계를 노출하며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시적 성취를 거두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시기의 다양한 시도들은 시인 특유의 개성적인 비유법과 시의식을 심화시켜 나간 과정을 보여주며 완숙기의 시세계를 예비하는 것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conducted a additional survey of the original text of Kim, Dong-Myung's poems first of all. This survey is carried out as a follow-up research of paper which published in 2011. As the result of survey I repoted a newly disintered 12 works, and I have studied on method of metaphor composition which is used in Kim, Dong-Myung's early poems. Since the commencement of creating work Kim Dong-Myung utilized and experiment with various methods of metaphor composition. Of these, he repeatedly made use of 'metaphor by parallel constitution', 'personification', 'metaphor of fundamantal comparison', 'extended metaphor'. Almost the whole this methods of metaphor composition acted as construction principle of a work. Also More than one method of metaphor composition co-occured frequently in a work. And over the early and middle poems refinement of figurative technique has been completed in company with deepening of subject consciousness. Kim, Dong-Myung's early poems did not lead to higher achievements of poetry, exposing the limits in both aspects of figurative technique and subject consciousness. But various attempts of this time show the process for deepening the individualistic figures of speech and poetic consciousness. This can be seen as reserving the the world of full ripe period's 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