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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서비스 투입자원 중 인력구성의 효율성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DEA와 AHP 기법을 혼합한 AHP/DEA 통합모형을 적용하였다. 분석은 광양항(GICT, KEC, KIT), 부산항(HBCT, KBCT, DPCT) 그리고 부산신항(PNC, PNIT, HJNC, HPNT)의 10개 운영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기존 DEA 모형의 가중치간 불균형으로 인하여 잘못 평가된 DMU 발생가능성과 효율적인 DMU간의 우열에 대한 변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AHP/DEA 통합모형을 적용하였고, DEA-AR (Assurance Region)모형의 합리적인 가중치 범위를 산출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객관적인 가중치로 변환할 수 있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의 투입변수는 장비기사 인원수, 플래너 인원수, 신호수 인원수, 언더·포맨 인원수로 하였고, 산출변수는 컨테이너터미널의 시설과 장비의 생산성 그리고 처리물동량 규모를 고려해 총선석생산성(GBP, Gross Berth Productivity)과 연간 총 화물처리량(TEU)의 두가지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AHP/DEA 통합모형은 기존의 항만 및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성 평가에 사용되었던 DEA 또는 DEA 응용모형에 비해 최고의 효율성을 가지는 컨테이너터미널 선정에 있어 유연하고, 우수한 능력이 있음을 분석결과의 비교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인력구성 효율성을 100% 달성한 컨테이너터미널은 KEC로 나타났다.


In the study, we compared the efficiency of employees organization in container terminals using DEA. To do this, we designed an AHP/DEA hybrid model using AHP and DEA, and evaluated the employees efficiency by comparing the container terminal operation company in Gwangyang(KEC, KIT, GICT) and Busan(HBCT, DPCT, KBCT, PNC, PNIT, HJNC, HPNT). The proposed model can control the number of selected promising container terminal by applying DEA-AR model. This model can also improve the credibility of analysis by using of objective weights through the AHP application to efficiency evaluation data and normalizing the evaluation data to apply AHP and DEA. The model assumes inputs to be equipment operator, planer, signalman, underman and foreman and outputs as container traffic and gross berth productivity. The result shows that KEC was the most efficient D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