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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주제는 “南冥 曺植(1501–1572)의 학문에 대한 연구저술의 성과에 관한 분석”이다. 이를 위하여 이 논문에서는 다섯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남명집』과 譯註本의 종류와 그 특징. 둘째, 초기 남명학연구의 문제형성과 관련된 저술. 셋째, 남명학연구의 다양화와 심화정도. 넷째, 퇴계학과의 비교연구의 내용과 의미. 다섯째, 南冥學의 傳承에 관한 두 유형에 관한 분석이다. 이상의 문제에 대한 연구결과 첫째, 『남명집』에 대한 판본정리와 定本化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남명학의 학문적 사상적 특성을 정리할 때 틀에 박힌 類型化를 지양해야 한다. 셋째, 단순한 비교보다는 남명학의 독창적 성격이 무엇인가를 밝혀야 한다. 넷째, 南冥評傳의 저술이 꼭 필요하다. 다섯째, 남명학파와 門人 등 남명학 전반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동안 남명학 연구저술은 대부분 개인이 이미 발표하였던 연구논문을 주제별로 엮어서 출판하였거나, 기획된 목적에 따라 전문연구자들의 개별적 연구논문을 모아서 편집한 책들이다. 이러한 상황은 남명학의 정확한 정체성을 밝히거나, 남명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미흡함을 말하는 것이다.


这个文章的主题是“对曺植(1501–1572. 南冥) 思想硏究著述的分析”。为了这个目的以五个主题为中心进行研究。 第一,『南冥集』 和譯註本的種類与特徵。 第二, 初期南冥學硏究的形成问题和关连著述。 第三, 南冥學硏究的多樣化与深化程度。 第四, 与退溪學比較硏究的内容与意味。 第五, 对南冥學傳承的两个类型的分析。定理硏究結果, 第一, 需要『南冥集』 的板本定離和定本化)。 第二,研究南冥學的學問的・思想的特性时应该止揚固定的類型化。 比如南冥是实践儒学退溪是理论儒, 这样看法不但不正确而且不事实。 第三, 与其單純比較不如研究南冥學的獨創性。 第四,需要南冥評傳的著述。 第五,关于南冥學派和他的門人等南冥學全般需要进行體系的硏究。其间, 硏究南冥學著述大部分已经发表的个人的文章以主題中心编辑出版, 或从企劃目的编辑專門硏究家们的個別硏究論文。 这样情况表究南冥学的体系的研究的未洽性或路程南冥學的正體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