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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설득 화법 교육에서 청중의 실체와 역할을 보다 부각함으로써 화자가 청중의 실체를 이해하고 그 청중을 고려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대학생들의 설득 스피치 준비 및 구성 과정을 관찰하였다. 청중 분석 질문의 양상을 ‘기존 입장’, ‘개인적 관여’, ‘사전 지식’으로 분류하였다. 모든 주제어에서 ‘기존 입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고르게 생성되었지만, ‘개인적 관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과 ‘사전 지식’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은 특정 주제어에 집중되어 나타났다. 이는 주제어가 그로부터 도출될 수 있는 주장(주장문)을 제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화자가 펼치고 싶은 주장에 따라 청자의 ‘무엇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지가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청중 분석 결과는 크게 화자의 입장을 확정하는 과정과 설득 담화의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 반영되고 있었다. 화자와 청중의 동질성 정도, 청중의 해당 주제에 대한 민감성 정도, 청중의 관심 및 메시지 처리 동기 등에 따라 주장의 강도나 논의의 범위를 조정하며, 논거의 내용 선택 및 동기화 전략 선택 등을 달리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Thepurposeofthisstudywastoestablish‘audience’asimportantbasis in persuasive discourse,and to design speech education considering ‘audience’.Persuasionisintendedcommunicationthataffectshowothers think,feel,andacttowardsomeobject/person/idea.Onthisdefinition,‘audienceanalysis’isverycriticalandtheresultoftheaudienceanalysis decidesmainpositionandoutlinesmajorcontents. ThiscasestudyobservesoneuniversityKorean-speakingcourseclass.In thatclass,studentshavetoconstruct‘audienceanalysisquestions’before speechandmakeaspeechreflectingtheresultsoftheaudience’attitude. Through observation their performance,I classify audience analysis questionsintothreecategories-previousposition,personalrelevance,prior knowledge,andexaminetheprocessesorthewaystudentsconsiderthe aud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