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대입 전형 요소가 면접의 방향성을 암시하는 기능을 갖지만, 현재 대상자들에게 충분한 요건인지를 확인하고 그 대안을 모색하는 데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면접은 공식적 상황에서 하는 말하기이다. 이는 언어수행의 한 종류로서 교육학적으로는 구성주의 관점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대학 입학을 위한 시험에서 학생들은 전형 요소에 적절한 정보를 선택하고 구성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학생들의 목표는 불분명하다. 즉 그들은 취업, 적성, 전망 등의 정보들보다 학업 성적에 의존해 진로를 결정한다. 때문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조사하지 않고 계획을 세우지도 않으며 그렇게 할 겨를도 없다. 연구자는 이를 Q방법론에 의해 연구하였다. 44개의 진술문을 먼저 예시하고 “나는 어떤 분야에 적합한 인재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응답 내용(59개)을 분석하였다. 이 물음은 다시 말해 자기 판단의 결정적 계기를 반추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응답자들 간 관계에 대해 SPSS Statistics 20 프로그램으로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요인이 추출되었다.;(교과)탐구형, 관계형, 개방형, 몰입형. 이에, 학생 각자가 자신의 성향을 알 수 있도록 공평하게 면접 화법 교육이 운영될 필요가 있다. 이는 개별 학습자를 위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업을 창조하는 일이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모두 성실한 자기 탐구 과정에서 대학 입학의 자격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연구자는 실천 방법으로서 국어과 면접 교육의 내용 요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해 보았다.; 1. 목표, 2. 특이경험, 3. 지속적 활동과 그 이유, 4. 활동 범위 및 실적


Interview isperformancewhich isshown by everyone in formal situation.Thisisthatresearchershavestudiedaseducationalthemein perspectiveofconstructivism.Butstudentshavenotobjectivesforknowing themselves.Theydecidedcoursesbygradesmorethanaptitude,joband vision.Thereisnovaliditybetweeninterview andadmissionselection factors.Namely,thefactorsarenottopicswhichmakegoodconversation between interviewer(professor)and interviewee(student)because almost studentsdidn’tknowthemselvesandmakeaplanforenteranceinterview. ResearcherstudiedonthisphenomenonbyQ methodology.Atfirst,researchersuggest44statementstostudents.Then,analysedtheiranswers about“Whoam I?”(Whatisrelevantjobtomyaptitude?)basedon thosestatements.Thatquestionhasmadetothinkdeeplyofthemselves. Researcherextractedinterviewee-to-interviweecorrelativefactorsfrom their answersbySPSSstatistics20program.Astheresult,fourfactorsare extracted.;(subject)studingtype,relationtype,openingtype,immersion type.So,speechclassisneedtodesigneffectivelyandeconomicallyin whichtheyfindoutmanytalentsfortheirfuture.Andthentheycanget theentrancequalificationsofuniversity.Researchercomposedteaching contentsofauthenticinterviewinKoreanlanguagespeecheducationasan authenticmatter;(1)Objectives,(2)Specialexperience,(3)Continuousactivity andtheargumentofprogress,(4)Scopeofactivityandrec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