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내은(乃隱) 조인석(趙寅錫, 1879~1950)과 그가 편찬한 여성교육서인 『少女必知』는 주제와 내용에 드러난 작자의식에 있어서 전통과 근대가 만나는 문화접변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조인석은 그 생애나 후대의 평가로 볼 때 지역의 남성유학자이면서도 그 개화된 여성관이나 근대적 계몽의식에 있어서 매우 선구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가 편찬한 『少女必知』는 학교나 매체에서 형성된 근대기 여성교육 담론과는 구분되는 또다른 특징적 국면을 담고 있다고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이를 파악하기 위해 체제상의 특징을 통해 텍스트의 형성 경위를 살펴보고, 전체 내용을 관통하는 여성교육의 큰 축을 이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다. 『少女必知』에서 1장에서 16장까지의 여성교육 담론은 서문의 편찬시기인 1927년까지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집필의 과정을 보면 15, 16장의 구체적 경험과 성찰이 선행하고, 이를 통해 저자가 구축한 여성교육관을 정리해낸 것이 1~14장의 여성교육 내용이라 할 수 있다. 17, 18장과 부록은 『少女必知』의 1차 집필 이후 추가된 내용으로서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저자의 강한 문제의식과 문학적 장치에 대한 고려를 엿볼 수 있다. 『少女必知』에 나타난 여성교육 담론에서는 크게 ‘생활난’과 ‘가정불화’를 당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지적하면서 그 극복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과 이에 따른 여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조인석은 조선의 이곳저곳을 여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남녀들의 다양한 처지를 목도하게 된다. 저자는 여기서 근검과 절용의 실천을 통한 현실적 경제관리 능력을 문제해결의 첩경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저자가 여성들의 공정함과 균형 감각을 일찍이 파악하고 있었던 데에 기인한다. 사람들의 생활난 뒤에는 가부장제, 신분사회의 습속, 교육 부재 등의 문제가 있음을 정확히 지적하면서 이를 타개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서 여성들의 자각과 근검과 절용의 실천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여성들의 일방적 희생과 인내를 강요하기보다는 여성들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여성교육의 중요성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근대 주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가족 해체의 양상을 잘못된 결혼제도에서 비롯된 가정불화와 갈등에서 찾고, 특히 그 과정에서 신여성과 구여성 모두 잘못된 제도의 피해자가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여기서도 부부관계의 회복에 있어서 여성의 역할과 여성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少女必知』는 근대기 여성교육 담론의 다양한 생산 배경을 보여주는 사례이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유교지식인이 근대적 개화의식을 내면화한 가운데 여성교육에 대한 새로운 방향과 문제의식을 보여준 자료이다. 전통의 계승을 외면하지 않으면서도 변화하는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지역 유교지식인들의 자기갱신의 성격을 여성교육 담론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 의의를 평가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order features and women’s educational discourse of Naeeun Jo-inseok and his 『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This book have acculturational features in traditional age and the 20's century. Naeeun Jo-inseok is a pioneering person in the view of women and modern enlightenment consciousness. Women’s educational discourse of modern age is produced in the three aspects of follows ; school system, a journal media, social custom. 『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is one of third aspects. Writing processing of 『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is consist of three stages. The first stage is from chapter 15 to chapter 16. This stage includes Travel experience and self questioning. The second stage is from chapter 1 to chapter 14. This stage includes virtues of women’s educational discourse. Until this is produced to the a writing age ‘1927’ of 『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The third stage is from chapter 17 to chapter 18. This stage is is added after a writing age ‘1927’ of 『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Women’s educational discourse of 『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is centered on the hard living and domestic trouble. To overcome this problem, This book focused on the role of women and the importance of women education. First, To overcome hard living presents practice of thrift, diligence and saving. Second, To overcome domestic trouble presents recovery of matrimony. Last,『A Young Girl-required Knowledge』 is the principal studt work for understanding critical mind of Confucianism intellectuals in the modern age. Besides, This book shows various aspects of women’s educational dis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