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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전통 미디어 콘텐츠 생산 과정의 변화를 가져왔다.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정치, 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매우 두드러진다. 본 연구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 정보를 국내의 주요 신문들이어떻게 인용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보도하였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소셜미디어 정보를 어떻게 인용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보도 뉴스의 기사 유형, 인용 방식, 정보원 이용 형태를 분석하였다. <연구 1>에서는 국내 주요일간지의 소셜미디어 정보원의 인용 빈도 및 비율과증가 추이를 살펴보았다. 내용분석 결과 소셜미디어 이용이 증가한 2009년부터 소셜미디어 정보의 뉴스 보도 인용이 급증하였다. <연구 2>에서는 국내 주요 일간지가 보도한 소셜미디어 인용 기사의 인용 형태를, <연구 3>에서는 국내 주요 일간지가 보도한 소셜미디어 인용문의 정보원 공개 정도를 파악하였다. 사실성 입증기제로 소셜미디어 정보가 뉴스 보도에 인용되는 형태를 발견하고 뉴스 정보원 연구에서 많이 검증되었던 인덱싱 가설(indexing hypothesis)입장에서 추가적인 논의를 하고자 하였다.


Recently Internet and social media have been fundamentally transforming various aspects of newspaper business. This paper examines the use of social media as source in newspaper artic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raditional Newspapers take advantages of social networks services’ information in their news reporting. In doing so, frequency, subjects and modes of citation were analyzed. Then, this research further discusses traditional news source assumptions including news source indexing and news va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