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1. 내 용(1) 연구목적본 연구는 실증적으로 공간적 요인의 서울시 상가매매가격에 영향을 시험한다. (2) 연구방법상가매매가격에 영향을 주는 공간적 요인은 시장, 부지, 그리고 건물특성들, 3가지 항목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3가지 항목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차원척도 사용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상가매매가격과 다양한 공간적 요인간의 관계를 시험하기 위해 회귀분석법의 최소자승법(OLS)을 사용한다. (3) 연구결과상가의 크기, 토지의 지분, 그리고 지상층은 역시 서울시 상가매매가격에 영향을 준다. 2. 결 과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에는 상가의 매매가격과 한국 서울시 315호 상가특성들이 포함된다. 토지가격, 상가의 면적, 그리고 층 변수가 상가매매가격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아냈다. 추가적으로, 시장, 부지, 그리고 상가건물 특징들(공간적 요인들)은 물론 상가매매가격의 중요한 결정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