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최근에 중국 영화는 유수한 영화제를 통해 그 위상을 널리 떨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특히 인상적이다. 장예모 감독의 영화는 그 예술성이나 상업성에 있어 전 세계 영화 관객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장예모 감독의 여성 형상화 연구는 상당히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중국의 영화 감독인 장예모 감독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진 <붉은 수수밭>, <국두>, <홍등> 등 세 편의 작품을 통하여, 장 감독이 “현대적 자주의식”이 코드화된 여성들, 다시 말하면 반 전통적인 “전통 여성”들의 비운을 그려 중국 역시 가부장적인 전통 관습의 비가시적인 여독의 해가 얼마나 큰지를 영상화해주는 면을 검토하여 보았다. 그러나 여성들을 그리면서 남성 감동이라는 한계 때문에 남성의 기준으로 여성을 길들여가는 전통 관습의 흔적도 보인다. 원작에서 성적으로 상당히 개방되어 있는 구야보다는 “일부종사”를 하는 <붉은 수수밭>에서의 구아, 남성 감독이 그려낸 <국두>의 “미친 여성”의 정형화 된 이미지, 그리고 항상 네 명의 부인중에서 누구를 제일 좋아하냐고 진좌천에게 묻는 <홍등>의 송련의 모습 등은 남성의 기준으로 여성을 길들여가는 전통 관습의 흔적이 조금씩 엿보이는 대목이 바로 그러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예모 감독은 그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관객과의 소통을 멈추지 않는다. 이러한 의미에서 장예모 감독의 영화에 구축된 다양하고 수많은 여성 형상은 여성주의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의 좋은 예들이다. 장예모 감독은 영화를 통해 지금도 중국의 문화를 상품화하고 코드화하는 작업을 멈추지 않는다. 그리고 그의 색깔은 초기의 단일화 된 색깔에서 점점 더 그 폭과 깊이를 더하고 있다. 변화하는 중국의 현실과 함께 더 폭 넒은 시대상을 제시하기도 한다. 끊임없이 도전하는 열정만큼이나 정형화된 자신의 틀을 깨는 장예모 감독의 긍정적인 변화 속에 그려질 여성 형상을 기대해본다.


For the West, Zhang’s films are viewed as familiar “strangeness”. The West poured out heaped praises on the “strange” exoticness which was reflected in Zhang’s films, because that is the oriental images in the imagination of the West. The “marginal remarks” of the marginal man in the marginal land is their familiar “strangeness”, therefore, they exult over it. Zhang shaped the images of women, wearing Chinese traditional clothing but with a mind of anti‐tradition, which made a great impact on the fixed expectation of the Chinese and Korean audiences. It also swept over on the fixed expectation of the West. The Oriental Women which were known to the audience disappeared, and was taken place by the women with the western gender consciousness. This article for the film of <Red Sorghum>, <Judou> , <Raise the red lantern>, and <Curse of the Golden Flower> for example, analysis of female images. He share their interested in 3 themes. The first is interested in idealism, which shouws the ideal world through foucusing on freedom and liberaty of life. The second is returning to the real world from the ideal world, doing soul research to the traditional ethical code and pure humanity. The third is focusing on the intersection of traditional and modern. Zhang’s movies are the cultural text from which world audience can learn a lot, for it provides us a text of reflecting Chinese traditional culture and watching Chinese national thinking antity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