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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쟁점 중심 사회과 수업 구현 장애 중의 하나가 토론과정에서 거의 발언을 하지 않는 소극적 참여자의 학습 효과에 대한 현장의 불확실성 혹은 불안에서 기인될 수 있으며, 학습자 참여양태의 핵심 중의 하나가 발언 빈도에서 출발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공공쟁점 면대면 교실 토론 과정에서 서로 다른 참여 양태를 가진 집단 간에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비판적 사고력 성향이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공공쟁점 토론 프로그램을 5주간 실시하여, 발언 빈도를 중심으로 참여양태가 서로 다른 세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상대적으로 발언 빈도가 높은 집단을 ‘적극 참여 집단(이하 APG)’, 그리고 어느 정도의 발언 빈도를 가진 집단을 ‘일반 참여 집단(이하 UPG)’으로, 발언을 거의 하지 않는 집단을 ‘소극 참여 집단(이하 SPG)’으로 분류하였다.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비판적 사고력 성향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를 일원공변량분석(one-way ANCOVA) 하였다. 그 결과, 비판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에서 두 가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발언의 빈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비판적 사고력 기능이 더 증진될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APG는 다른 두 집단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 기능과 비판적 성향이 증진효과가 가장 높지만, SPG와 UPG 간에 비판적 사고력 기능 증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없었다. 둘째, 발언 빈도가 높은 적극적 참여 집단일수록 비판적 사고 성향이 더욱 증진되는 경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비판적 성향에 대한 사후검사에서 SPG보다는 UPG가, UPG보다는 APG가 비판적 사고력 성향이 더욱 증진되었다. 다만, 비판적 사고력 성향의 일부 요인에서 SPG는 비판적 경향이 증진되어 사후검사에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소멸된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토론학습에서 발언하지 않는 소극적 학습자에게 어떤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는 과도한 것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Many social studies teachers have anxiety, which silent student scarcely learns in classroom discussion. It makes a barrier to classroom discussion education. This study explore to compare the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depended on students?participation attitude in face to face discussion on controversial public issues. The five weeks discussion program implemented, the participant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by number of their comment. The participant are classified into ?he Silent Participant Group(SPG)? ?he Usual Participant Group(UPG)? and ?he Active Participant Group(APG). The data of posttest on critical thinking is analyzed with One-way ANCOVA. There are two wide conclusions to be drawn. First, always the more Active group don? have the more critical thinking ability. ?ctive Participant Group?has best critical thinking ability. But It is no difference between the ?ilent Participant Group?and the ?sual Participant Group?in statistical significance. Second, ?he Usual Participant Group?has higher than ?ilent Participant Group?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tive Participant Group?has higher than ?he Usual Participant Group?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opposition to this, ?ilent Participant Group?is indicated lower critical disposition of pretest than the others in statistical significance. But The difference of the three group disappear in posttest because the ?ilent Participant Group?has better the critical in some thinking disposition elements on process of the discussion program. We cannot say that silent student hardly learn in classroom discussion until more research supports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