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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본고에서 윤이상의 삶과 1941~48년 사이에 작곡된 5개 가곡을 한데 묶어 1950년 부산에서 출판된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 가곡집 『달무리』를 작곡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제1세대 작곡가들인 현제명, 홍난파, 이흥렬 등의 뒤를 이은 2세대 작곡가들 중 한 명인 윤이상의 음악은 동양과 서양을 잇는 중개자로서 동양의 철학을 서양음악에 용해시켜 독자적인 음악체계를 형성한 금세기 음악사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최초의 작곡가이다. 가곡집 『달무리』를 분석한 결과 첫째, 5곡 모두의 중심 음들은 5음 음계를 사용하였으며 화성에서는 삼화음의 3음을 생략하고 오히려 7음을 불규칙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화성을 불분명하게 사용하였고, 정상적인 종지수법 및 비화성음들의 해결 또한 일반적인 수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또 빈번한 변화음의 사용으로 인해 조성의 성격 또한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선율적인 비화성음인 보조음의 사용 시 나타나는 단2도의 진행을 제외하면 화성 음만으로 구성된 선율에는 단2도의 진행을 사용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한국적인 분위기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판단된다. 셋째, 반주부분과 선율의 작법은 통상적인 ‘4+4’의 규칙적인 수법보다는 가사의 의미와 음악적 선율의 흐름에 따라 악곡의 소절을 자유롭게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각 악곡들의 전주부분에 사용된 음들은 각 곡들의 선율을 지배하는 음들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음들을 수직적 또는 수평적으로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장2도 이상의 음정과 비화성음들을 주로 사용하였다. 끝으로 변화음인  , b , n 의 사용은 선율을 진행할 때와 종지를 암시할때에만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한국적 특징을 가장 순수하게 간직하고 있는 한국 민요의특징을 서양의 작곡기법에 결합시켜 한국 특유의 가곡기법을 정립하고자 하는 작곡가들에게 매우 바람직한 자료라 사료되는 바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Yun, Yisang's five classical songs featured in his song book, Dal-moo-ri (Ring around the moon) published at Busan in 1950.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Yun, Yi-sang used the pentatonic scale as each song's main chord in all the five songs. In terms of harmony, he used the seventh tone irregularly instead of using the third tone of the tertian chords. This technique shows that he made the songs'harmony rather unclearly. And it is a unusual technique in comparison with other Korean classical songs' structure at that time. Second, he did not use minor second besides using it neighboring tone in songs' melody. This technique seems very successful to reveal Korean's innate emotion through his songs. Third, concerning his songs' melody composition. he focused on the meanings of lyrics and the flows of melody so that he used songs measures more freely. Fourth, notes used in each song's prelude were consist of dominant notes. He also used the major second or more tune, and non-harmonic notes. Fifth, he used #, b, n restrictively only when he wanted to imply the procession of the harmony or song's finish. In conclusion, Yun, Yi-sang's composition techniques revealed in this study would suggest very valuable insights to Korean composers who are interested in to connect western composition techniques into Korean folk song compos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