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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의 우수성과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용은 많은 연구와 사례로 밝혀지고 있으나 주로 멘티의 변화 등에 초점을 두고 있어 멘토에 대한 연구 및 멘토관리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 멘토링의 효과성 및 성공을 좌우하는 멘토에 대한 요소들을 밝히어 멘토링의 활성화를 꾀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취약가정의 아동을 지도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 멘토 중 14명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멘토경험에 대해 심층적인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2010년 6월 30일과 2010년 11월 18일, 2회기에 거쳐 이루어 졌으며 매 회기 120분간 총 4시간에 걸쳐 진행되었고 사업을 담당하는 전문가 2명도 함께 동참하였다. 이번 FGI에 참여 했던 멘토들의 특징을 보면 사범대 학생들이 11명, 아동가족학과 전공 학생들이 3명으로 대부분은 전공을 심도 있게 실천하기 위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었다. 참여한 초점집단면접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하였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사회취약가정의 아동을 지도하는 멘토링 활성화와 멘토 수퍼비젼 향상방안을 제언하였다.


There are active studies and researches qualities of mentoring in diverse fields. Most of studies are focus on mentee, even though the key of successful mentoring is mento most important factor in mentoring. They lost essential point to successful mentoring process. That is very subject on this study. 14 mentors(undergraduate and graduate) shared their mentoring experiences in focus group interview(FGI) for 4 hours. The results were qualitative analyzed through systems theories. Finally, implications for activated youth mentoring and effective mentoring supervision a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