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를 통해 아동의 또래지위에 따라 갈등해결전략 중 절충 및 협력전략의 사용과 정서지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이들 중 또래지위를 예측하는 가장 강력한 변인은 절충 및 협력전략인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겠다. 이러한 결론과 관련해서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배척아를 위한 개입이나 긍정적 또래관계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중재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sher(1990)가 강조한 것처럼, 또래들에게 수용되지 못하는 아동들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특히 또래들과의 갈등 상황에서 절충 및 협력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서 Wheeler(1994)는 또래훈련프로그램을 통해 또래중재자를 훈련시키는 것이 갈등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제안한 바 있고, Cowan 등(1992)과 Field(1996)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갈등해결프로그램의 효과를 기술하였으며, 강경아(2004)는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아동의 갈등해결전략 사용에 있어 절충 및 협력전략 사용의 증가를 가져왔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러한 연구에서 시사 받을 수 있듯이, 배척아가 보다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절충 및 협력전략의 사용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는 등 학교 현장에 적극 도입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아동의 교육을 직접적으로 책임지고 있는 교사들이 갈등해결전략, 특히 절충 및 협력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아동들이 또래와의 갈등 상황을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 줄 수 있어야 한다. 갈등해결에 있어 교사의 중추적인 역할에 비중을 두고 교사를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학교의 생활장면에서 교사가 적절한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여 갈등을 해결하는 모델이 되어 아동들에게 시범을 보여줄 수 있도록 갈등해결전략에 대한 교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갈등을 정의하고, 해결전략을 발달시키고, 갈등해결의 실제적인 지식을 획득하고, 선택한 해결방법을 실제에 적용해 보는 것(Trepanier, & Romatowski, 1997)과 같은 체계적 접근을 도입해 보는 것도 하나의 효과적인 교사교육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후속적으로는 인기아와 배척아와 같이 또래관계에서 대표적으로 수용, 비수용되는 또래지위 외에도 양면아나 무시아로 분류되는 또래지위의 아동들에도 초점을 맞추어, 또래관계의 특성이나 예측자를 검증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test differences in conflict-resolving strategi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based on children's peer status, and to verify the discriminance of conflict-resolving strategi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for peer status. 58 popular children and 52 rejected children from 4 elementary school were selected, and the data were analyzed with independent sample t-test and discriminant analysis. The research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negotiation- and cooperation-strategies (sub-factors of conflict-resolving strategy) and emotional intelligence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opular children and rejected children, while other sub-factors of conflict-resolving strategy and sub-fa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showed indifference between them. Second, negotiation- and cooperation-strategies among 4 sub-factors of conflict-resolving strategy and 5 sub-factors of emotional intelligence were the most discriminant predictors for children's peer status. The results suggest systematic teacher training and program for the rejected children's improvement of negotiation- and cooperation-strategies in their peer re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