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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학교생활적응에 대해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에 대해 선행연구 결과와 비교하면서 논의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변인이며,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하창순 외, 2005; 민수홍, 2005; 김용래, 유효연, 2002)에서 지속적으로 보고된 바와 같다. 둘째, 초등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기조절효능감과 자신감, 자기통제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은 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자신감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통제력이 학교생활적응을 높인다고 보고한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하창순 외, 2006; 문진희, 2007)와는 일치하나,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이 학교적응도 높다고 보고한 이장희(2009)의 연구와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자기조절효능감이 학교생활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차유미(2009)의 연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중 자기조절효능감은 학교생활적응을 돕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자기통제력과 자기조절효능감이 낮을 경우 자신감이 높으면 학교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켜 학교생활적응을 오히려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을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통제력이 학교생활적응을 높이는 직접적인 효과를 가짐과 동시에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장성순(2006), 정미숙(2008), 정혜연(2009)의 연구에서 자기효능감이 심리변인과 학교적응 변인간 사이에 유의한 매개변인임을 밝힌 것과 맥락을 같이하는 결과이다. 자기효능감이 기존의 또래관계나 담임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소통, 낙관성 등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를 매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효능감은 자기통제력과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인 담임교사, 교우관계, 학습활동, 학교규칙, 학교행사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통제력이 자기효능감에 의해 부분 매개되는 상태에서도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며, 반대로 자기통제력이 낮을 경우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기 힘들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해서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을 동시에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효능감과 자기통제력이 공통되는 부분이 있음을 감안할 때 자기를 통제하는 훈련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훈련 등이 체계적으로 결합된 프로그램이 구안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어서 결과의 해석 및 적용 시 고려될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부산지역 초등학생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지역을 더 다양화하고, 표본 수를 더 많이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자기통제력,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교생활적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으나,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 변인의 성격이 비슷하다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자기통제력과 자기효능감 변인의 차별성을 더 심도 있게 고찰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among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control,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justment. For achieving the purpose, the study established three research questions: What ar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trol,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justment, is there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influence of self-control and self-efficacy on school life adjustment, and is there any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and school life adjustment, 276 fifth graders attending three elementary schools in Busan were administrated self-control scale, self-efficacy scale, and school life adjustment scale.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correlat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d three-step regression analysis. And the regression analyses were separately performed on total and subscale scores. The main results were as the follows. Fir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self-control, self-efficacy including two subscales,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cluding five subscales. Second, self-control and self-efficacy statistically and significantly influenced school life adjustment and five subscales. Finally, self-efficacy partially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and school life adjustment including five subscales. And discussions on the results were pres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