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위의 중국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의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중구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교육이념과 교육목표에서 다문화교육 관련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된다는 명확한 제시가 없으나 다문화적 시각에서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나온 도덕 교과서의 교육내용을 살펴본 결과, 다문화교육 관련 내용으로서의 하위 분야인 정체성, 다양성과 세계에 대한 이해에 대해 모두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부분이 모두 다루어 졌으나 차지하는 비중이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도덕 교과의 교육내용은 주로 국가의 정체성을 강조하면서 세계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정체성 부분의 내용 량은 전체 페이지 수의 27%를 차지하고 있고 세계에 대한 이해 부분의 내용 량은 전체 페이지 수의 24%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다문화교육의 가장 핵심적 요소인 다양성 부분의 내용 량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과 전체 페이지 수의 7%밖에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다문화교육 내용 관련 세 부분의 주제에 대하여, 정체성 부분은 주로 중국의 역사, 중국의 전통 문화, 중국인의 정체성과 관련된 주제로 나타났으며 다양성 부분은 주로 가족과 친구, 이웃 및 중국의 56개의 민족에 대한 주제로 이루어졌다. 세계에 대한 이해 부분은 주로 세계 경제, 세계 역사, 전쟁과 평화, 환경보호, 인류의 문명 등의 주제로 교육내용이 다루어졌다. 둘째, 중국 초등학교 도덕과의 교육내용은 기본적으로 동화주의적 입장에 치우치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여러 문화집단에 대한 예시나 자료들이 제시되어 있으나 이들 문화집단 간의 차이에 대해 본 내용의 서술이나 탐구활동에서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셋째, 중국 초등학교 도덕과의 교육내용은 중국 사회의 다문화 현상에 대한 반영이 너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서에서는 중국의 56개 민족에 대한 소개가 제시되어 있으나 그 목적은 다문화 교육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통합과 민족 간의 단결(團結)을 강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여러 문화집단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내용이 빠져 있다. 넷째, 세계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다문화교육 내용은 아시아, 유럽, 미주, 아프리카로 분류하여 단원이나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나라 이름을 지정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세계를 대상으로 한 내용들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ntents of moral textbooks in Chinese elementary school with a multicultural perspective. This can be seen as a plan to prevent conflicts due to migrants in our society. Therefore, the importance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were discussed. And then the contents of Chinese primary moral textbooks(grade 1) was critically analyzed according to content areas. As China was composed of 56 ethnics, the culture of domestic ethnic minority should be understood primarily. As a research result, the educational contents were primarily composed of children's daily lives and social norms which citizens should be abided by. The contents of textbooks do not reflect the feature of china as a typical multi-ethnic society. This can be seen that the Chinese moral education in primary school focuses on social integration. Therefore, we emphasize that the educational contents should be reconstructed with a multicultural perspective. And we hope our research can contribute to recognize and respect the differences between various nations and form a mutually beneficial relatio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