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관심단계를 적용하는 연구들이 고려해야 할 점들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심단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게는 CBAM 개발자들에 의해 제시된 단계와 도구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그것의 타당성에 대해 의문시하는 태도가 어느 정도 필요하다. 또한 CBAM 개발자들을 비롯하여 여러 연구자들이 제안한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자 할 때에도 제안된 단계나 도구의 내적, 외적 타당도 및 신뢰도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즉, 단계와 도구를 개발하는 과정에서의 엄밀성을 고려하고, 연구 맥락에 비추어 보았을 때 가장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단계와 도구를 선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나아가 단계와 도구의 개선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단계와 도구를 수정할 때에는 직관적 판단에 의존하기보다는 타당한 근거가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관심단계의 측정 방법으로 질적인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관심단계 설문지만을 맹목적으로 신뢰하기보다는 관심을 더욱 잘 측정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는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질적 방법은 관심단계의 측정에 교사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셋째, 집단의 전체적 경향이나 평균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의 관심단계에 따라 지원책을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특히 단위 학교에서의 혁신 실행 과정에서 더욱 유용성을 가질 것으로 생각되며, 각 관심단계에 따라 적절한 지원책에 대해 경험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넷째, CBAM 개발자들의 주장과 쟁점을 제기한 연구자들의 주장 중 어느 쪽이 타당한지에 대해서는 관점에 따라 본 연구자의 견해와 다르게 판단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를 밝히는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 관심단계의 쟁점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전개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eal controversial issues on Stages of Concern(SoC), which is one of the dimensions of Concerns Based Adoption Model(CBAM). To achieve the purpose, documental analysis was employed. The theoretical framework to analyze literature consisted of three categories including stages, measurements, and applications. Based on the framework, controversial issues on SoC were discussed regarding arguments of CBAM developers and critics. The researchers of this study suggested their own opinions on the issues after thorough examination of CBAM developer's arguments and oppositions against them. Finally, suggestions for further studies on issues of SoC and studies measuring SoC were m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