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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연령, 성별, 학력, 가치 및 태도를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팀이 공동의 목표를 위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갈등은 필연적으로 발생하며, 이러한 갈등에 대한 관심은 증대되어 왔으나 팀 내 갈등이 어떻게 변화하며 서로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답은 명학하게 제시되지 않은 채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가 미흡했던 팀 내 구성원들 간의 갈등에 대한 개념구성 및 인과관계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연구는 팀 내 갈등, 즉 관계갈등과 과업갈등의 개념화 및 인과관계에 대한 기존 문헌을 정리해 8개의 대안모델을 제시하고, 국내 79개 대학생 프로젝트 팀 자료에 대한 구조방정식모형과 매개회귀분석을 활용해 관계갈등과 과업갈등의 개념구성과 인과관계에 관한 심층적인 검증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전반적인 모델 적합도를 비교 평가했을 때 성과 변수에 관계없이 관계갈등이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델(관계갈등-성과 모델)과 관계갈등이 과업갈등과 성과 간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모델(과업갈등-관계갈등-성과 모델)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갈등차원간의 관계구조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시한 매개회귀분석 결과, 자체평가의 경우에는 과업갈등과 자체평가 간의 관계를 관계갈등이 완전매개하고 있으며, 팀 만족에는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이 각각 독립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팀 몰입의 경우에는 관계갈등에만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연구결과는 고려하고 있는 성과 유형이 관계갈등과 과업갈등의 관계구조에 대한 한계조건(boundary condition)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attempted to evaluate the fitness of the proposed model and the relationships among relationship conflict, task conflict, and team performance (team satisfaction, team commitment and self-evaluation of team members) in the model with a sample of 78 university student teams, comprising 341 respondents (on average 4.37 per team). Research finding indicates that relationship conflict-performance model and task conflict-relationship conflict-performance model as having the best fit with data. And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 conflict are emerged as independent and direct determinants of team satisfaction. Relationship conflict has only direct effect on team commitment. Furthermore, relationship conflict served as a mediator between task conflict and self-evaluation rated by the team members when it comes to team performance, which assumes an indirect flow of causation from task conflict through relationship conflict to team performance. This findings suggest that casual relationships among relationship conflict, task conflict, and team performance may vary with the performance indicators considered as a possible boundary condition. Based on these findings, implications of the research findings are discussed, and recommendation for future research are provi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