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영상미를 강조하는 TV 드라마 또는 영화는 영상촬영지의 심미적인 배경을 강조하고 상징적인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영상촬영지의 관광지화를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영상촬영지의 방문객이 증가함에 따라서 영상촬영지의 관광시설에 대한 투자 및 개발이 이루어지는 반면에, 운영과 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단기적인 개발 계획과 미숙한 운영 관리로 인하여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효과에만 의존하면서 많은 예산과 투자가 낭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영상촬영 관광지의 지속적인 관광 활성화를 위하여 영상촬영지의 관광지 수명주기를 조사하여 관광지의 관광사업 현황 분석과 마케팅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지는 세 곳으로서, 첫째, KBS TV 드라마 “태조왕건”과 “불별의 이순신”이 촬영되었던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새재, 둘째, KBS TV 드라마 “여름향기”, “겨울연가”와 다수의 광고가 촬영되었던 경상남도 거제시 외도, 셋째, 영화 “선물”과 KBS TV 드라마 “여름향기”가 촬영되었던 전라남도 보성군 녹차밭(대한다원)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자료 조사는 1차 자료와 2차 자료로 구분된다. 1차 자료는 2005년 10월~2006년 1월 중, 조사 대상지를 방문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2차 자료로는 1990년 후반부터 2005년까지 지방자치단체의 통계 자료와 관광종합개발계획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관광지 수명주기 측정 단위 지표는 (1) 지역 관광객 수, (2) 대상지 관광객 수, (3) 대상지 주변 주요 관광지 관광객 수, (4) 숙박업체 수, (5) 식음업체 수, (6) 숙박 및 식음업체 종사자 수의 연도별 통계자료이다. 분석 결과에서 수명주기의 특정 단계(문경새재는 정체단계, 외도는 발전단계, 보성차밭은 개입단계)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각의 영상촬영지는 비교적 짧은 수명주기 현상을 보였으며, 상황에 따른 측정 지표의 다양한 주기들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에서 각 관광지 수명주기 단계에 따른 영상촬영 관광지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FFilm-located places become tourism destinations by attracting tourists through the branding of places and symbolic identity. By focusing on the life cycles of three film location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ositioning stage of each host destination and the demand of film-induced tourism. Based on Butler’s S-Curve theory (1980, 1985), the destination life cycle is extremely beneficial for developing and sustaining film location tourism. In order to represent the positioning stage according to the measurement scales of destination life cycles, the number of tourists at destinations and neighboring areas, employees of the hospitality industry, and visitors of attractions were all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the demand of tourists might affect the structures of the tourism industry in terms of travel-related facilities and destination placement. With respect to the experiencing stages of film-located destinations, this study suggests marketing strategies for maintaining tourist visits to film locations’ life cycles, and additionally, a model for each stage’s development plans that enable successful film locations to become sustainable tourism destin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