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사용자 만족은 다른 요인보다도 사용자를 시스템 이용으로 이끄는 큰 요인이며, 여기에 사용자 몰입이라는 요소는 사용자 만족보다도 장기적 관점에서 달성되도록 사용자와 공급자를 이어주는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여행사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의 사용자 만족 및 사용자 몰입이 시스템 이용의도에 미치는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 사용자 만족은 시스템 이용의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사용자 몰입의 세부요소인 일시적 분열, 주의 집중, 그리고 즐거움 향상은 시스템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주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또한 사용자 만족은 사용자 몰입의 세부차원을 구성하는 다른 변수들보다 더 높은 영향력을 이용의도에 미치고 있었다. 만족과 몰입과의 상호작용 결과는 일시적 분열과 만족, 그리고 주의 집중과 만족 등의 관계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즐거움 향상과 만족 사이에서는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발견할 수 없었다. 결과적으로 여행사의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이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 만족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용자 몰입에 또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moves beyond users' satisfaction and proposes that cognitive absorption is an important factor impacting users' intention to use travel agency websites. Cognitive absorption makes users' intention to use easy or intensively and includes temporal dissociation, focused immersion, and heightened enjoyment.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influence of users'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use increases under conditions of low and high cognitive absorption. Although heightened enjoyment had no influence on intention to use when satisfaction was high, temporal dissociation and focused immersion positively influenced intention to use when satisfaction was high. Implications of the results a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