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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관광 시장의 도입기에서 국내․외 성공사례 중심으로 한국형 의료관광산업의 의료관광상품 개발 및 구성요소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여, 한국형 의료관광산업 마케팅의 방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진 의료관광국가의 성공사례 연구들을 검토하고, 한국 의료관광산업 마케팅 요인을 분석하여 한국형 의료관광산업 마케팅 개발방안에 대해 도출 하고자 했다.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위해 각 기관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토대로 자료를 얻고, 한국관광공사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진행된 의료관광 세미나의 자료를 열람하였으며, 의료서비스 산업의 정부간행물과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 등을 참조하여 연구의 기초를 삼았다. 본 연구의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관광 협력체계 구축에서 양 · 한방 협의회를 구성하여 한국의 의료서비스 특성 분야와 기술,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고, 협력병원은 환자치료에 집중하며, 협력에어전시는 해외 마케팅에 집중이 필요하다. 둘째, 의료관광 대표병원 육성과 대표에이전시의 지원으로 요양과 연계된 치료, 휴양성 치료, 중증치료의 의료관광상품 개발 체계를 구축한다. 셋째, 국가별(일본, 미국, 중국, 동남아) 선호 연계상품으로 환자본인이나 동반가족이 향후 의료서비스를 위해 입국할 때 치료 전 · 후에 방문할 수 있는 관광 매력장소를 고려하여 의료관광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넷째, 의료관광산업의 인식 확산에 따른 일자리 창출방안으로 의료전문 통역사와 관광분야 코디네이터 양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해외 환자 진료를 위한 협력병원 의료진의 서비스 마인드, 태도, 언어, 문화에 대한 배려와 개선이 필요하며, 의료비 지불에 대한 시스템, 외국인 병실 운영이 필요하다. 여섯째, 세계적인 의료장비와 의료서비스, 품질경쟁력 분야에서 양․한방협진을 통해 획기적인 임상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글로벌 진료센터를 구축함으로써 한국 의료관광의 메카로 육성시킬 수 있는 중장기적 전략의 재구축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provide a definitive direction towards which the medical tourism market of Korea should align it self in order to make the industry successful both in domesticand international settings. The goal was accomplished by examining various components of medical tourism and by formulating a specific marketing strategy in order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the industry. Making clear observations and recommendations required drawing from both the examination of medical tourism in advanced countries as well as from a careful analysis of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current state of medical tourism in Korea. A summary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 strategy must build itself on the two pillars of world-leading medical technology and outstanding medical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