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글은 ‘ㅔ, ㅐ’의 표기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논의했다. ‘ㅔ, ㅐ’는 제 음가로 발음을 하지 못하고 ‘ㅔ’ 쪽으로 중화되면서 혼란을 보이기 때문에 표기까지 혼란을 보인다. 주로 어휘 형태보다는 문법 형태에서 혼란이 더 많다. 이 혼란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발음과 의미를 활용해 왔다. 발음 중심 방법은 ‘ㅔ, ㅐ’ 표기의 혼란이 두 소리를 구별하지 못하는 데서 온다고 보고 발음 교육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낱말이 갖는 의미의 차이를 인식하여 표기를 구별하게 하는 방향인데, 주로 받아쓰기를 활용한다. 발음 중심 방법은 현실적으로 발음을 구별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고, 의미 중심 방법은 어휘에는 적합하지만 문법 형태에는 적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This thesis studied grammar knowledge and teaching methode about orthography of 'ㅔ[ɛ], ㅐ[æ]'. In korea language, 'ㅔ, ㅐ' is not distinctive and pronounced [E] like [ɛ] so that it dose not distinguish orthography of 'ㅔ[ɛ], ㅐ[æ]'. I commended grammar learning as how to overcome the confusion of two orthography. Grammar knowledge should be seperated, specific and practical using. It should not be proclamatory, abstractive, theoretical content. The error correction to use grammar knowledge was more effective than to use words separately. Grammar knowledge drilled a rule to make up the error corr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