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 해결의 한 방법으로 국어 어문 규범 교재 개발을 위한 교재의 성격과 원리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논문은 2010년 말 국립국어원 연구보고서인 이관규 외(2010ㄷ)에 대한 주석과 해설 형식의 글이면서, 동시에 연구보고서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학술적 논의를 보충하는 성격을 띤 글이다. 우선 제2장에서는 국어 어문 규범 교재의 개발 방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교재의 성격과 원리에 대한 논의에 앞서 선결되어야 할 것이 바로 개발할 교재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 설정이다. 이러한 기본 방향이 목표한 대로 설정되었을 경우 개발 교재의 성격이라든지 원리 등이 세워질 수 있다. 따라서 국어 어문 규범 교재의 개발 방향을 ‘어문 규범 단계별 교재’의 개발 방향에 맞추어 기술한다. 제3장에서는 국어 어문 규범 교재의 성격과 특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일반 성인들이 자습용으로 사용할 뿐 아니라 집단 학습 교재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성격을 가지는 국어 어문 규범 교재가 지닐 수 있는 교육적 위상, 목적, 가치 등의 성격에 대하여 논의한다. 그리고 이러한 교재의 성격에 따라 교재의 내용적 특성과 구성적 특성에 대하여도 논의한다. 제4장에서는 국어 어문 규범 교재의 어휘 선정 원리에 대하여 논의한다. 어문 규범 단계별 교재 개발을 진행하면서 어문 규범에 대한 이해도와 중요도에 대한 설문 조사 과정에 대하여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정된 어문 규범 단계별 교재의 어휘 선정 원리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즉 학습자의 수준 단계에 따라 교재를 구분할 수 있는 단계 설정의 원리, 설문 조사를 위한 어휘 목록 선정 원리, 교재의 어휘 내용을 선정하고 선정된 내용을 배열하는 원리 등에 대하여 상술한다.


We have discussed characteristics and principles of Korean norm textbook and principles of vocabulary selection. In chapter 2, we discussed the direction of korean norm textbook. We indicate two basic rules and six specific ways to develop the textbook of Eomun-gyubeom. The basic rules of developing the textbook of Eomun-gyubeom are based on the increase of public recognition on Eomun-gyubeom and the improvement of efficiency of Eomun-gyubeom education. In chapter 3, we discussed characteristics and properties of the textbook. We pointed out three characteristics that the textbook has. First, the textbook ① supports to embody the basic spirit of Korean education, ② improves the ability of Eomun-gyubeom and leads active and convenient Eomun life, ③ inspires the interest in Eomun-gyubeom and enhances the attitude to contribute to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In chapter 4, we introduced principles that we applied to the step-by-step textbooks of Eomun-gyubeom. Those are ① principle of selecting the stages of vocabulary contents, ② principle of selecting vocabulary contents, ③ principle of selection and arrangement of educational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