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리베스킨트 자신이 제시한 건축 개념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인 펠릭스 나스바움 박물관은 독일의 소도시 오스나브뤽에서 태어난 유태인 화가 펠릭스 누스바움(Felix Nussbaum)의 작품을 전시하는 박물관이다. 누스바움 박물관은 자신의 대표작인 베를린 유태인 박물관 이후의 작업이기는 하지만, 리베스킨트에게 있어서는 실제 건축물로 구현된 최초의 작업으로 건축 개념의 적용과 실현화 과정에 있어서 베를린 박물관에 영향을 미쳤을 정도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다. 또한, 누스바움 박물관은 특정 인물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박물관이라는 점에서, 대규모인 동시에 다수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 베를린 유태인 박물관보다 리베스킨트의 건축 접근 방식과 그 구현 방법을 알아보기에 용이하며 리베스킨트의 유태인 박물관 연작의 중간 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중요성과 특성에도 불구하고 누스바움 박물관 자체에 대한 국내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리베스킨트 건축에 대한 기존의 관념적이고 포괄적 연구를 보완할 수 있는 방식으로서, 건축가 자신이 언급한 건축개념을 중심으로 어떠한 방식으로 적용되었는가와 그 효과를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누스바움 박물관의 독특한 형태 및 공간과 건축개념과의 연계를 추적하여 그 상관성을 고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이며, 개념 적용에 의해 나타난 특성을 찾는 것이 이차적 목적이다. 리베스킨트가 누스바움 박물관에 적용한 “출구 없는 박물관” 개념은 홀로코스트와 관련된 화가 누스바움의 극적인 생애, 당시의 시대상황 및 부지 상황과 학살된 유태인 작가의 미술관이라는 프로그램의 특성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리베스킨트는 설정된 개념을 기반으로 건축의 각 부분에 이를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박물관의 일반 관념과 논리를 전복시키는 새로운 박물관의 모습을 만들어냈고 특히, 건물의 배치와 매스 구성, 동선의 구성과 성격 그리고 공간의 구성과 분위기 형성에 직접적으로 적용되었다. ‘출구 없는 박물관’의 건축개념은 스토리의 건축화 과정을 통해 미로와 같은 동선을 만들어냈고, 공간의 형상, 빛의 조절을 통하여 시각뿐만 아니라 온 몸으로 체험 가능한 감각적인 공간으로 구현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way of embodying architectural concept in Nussbaum Museum for complementing present abstract and generalized research. This study tries to examine the close relationship between a certain concept and Nussbaum museum through analyzing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nd searching its principles by concrete application of concept. The Architectural concept “Museum without exit”, which Libeskind applied to Nussbaum Museum, is based on the dramatic life of Jewish painter Felix Nussbaum with relation to Holocaust, physical background of site and features of program, Libeskind Applied his architectural concept from the beginning to the most parts of the museum. His new museum subverts notions and logic of general features of existing museums. Libeskind's architectural concepts are especially applied to site plan, massing, circulation and spatial configuration. “Museum without exit” creates labyrinth like circulation based on stories including Nussbaum's life, his painting tendency and circumstances of those days. It also realize sensuous space through spatial shape and light control. Although some critics criticize that this museum is not suitable for paint collection because of overwhelming strength of architectural space. However, considering this museum's function of a kind of Holocaust museum beyond personal art gallery, Libeskind's 'museum without exit' shows effective realization of architectural concept for Jewish painter Felix Nussbaum's 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