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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의 신념이 교사의 ICT 태도와 ICT 활용수준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또 교사 ICT 태도와 ICT 활용수준을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구성주의 교사의 신념과 실제, 교사의 ICT 활용능력, ICT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설문지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ICT에 대해 교사가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수록, ICT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구성주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신념을 보였다. 특히 구성주의를 교수활동을 선호하는 교사일수록 ICT 활용능력 중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가 웹 사이트에 자주 접속할수록, 정보검색을 자주 할수록, 그리고 구성주의에 대해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수록 ICT에 대한 교사의 태도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즉 교사가 구성주의에 대해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을수록, 웹 사이트에 자주 접속할수록, 학교 다닐때 컴퓨터관련 과목을 많이 수강할수록, 그리고 학교졸업 후 ICT 연수를 자주 참여할수록 교사의 ICT 활용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결과들은 ICT와 관련하여 교사와 관련된 변인들의 영향력을 고려할 때, 구성주의에 대한 교사신념이 포함되어야 좀 더 잘 설명되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For many years, researchers have searched for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 of IC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iled. In studying the antecedents of ICT use, many studies adopt a rather limited view because only technology-related variables, such as attitudes or competences to ICT and ICT experiences were taken into account. The present study centres on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constructive belief, traditional beliefs) as well as other variables, such as technological competences, and attitudes. Results showed that teacher beliefs of constructivism were significant determinants in related to teachers' attitudes and competence of ICT. Traditional beliefs have a negative impact on the classroom use of 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