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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독서활동을 통한 다양한 도덕수업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수업은 전통적인 도덕과 수업기법 중 하나였지만, 단순히 교훈적인 이야기를 통해 감화를 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조화된 이야기인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가치와 신념을 발견하며 도덕적 정체성을 찾아가는 것에 본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는 독서활동을 통한 다양한 도덕수업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야기를 활용한 도덕수업은 전통적인 도덕과 수업기법 중 하나였지만, 단순히 교훈적인 이야기를 통해 감화를 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조화된 이야기인 문학작품을 통해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가치와 신념을 발견하며 도덕적 정체성을 찾아가는 것에 본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이야기(내러티브)는 사건이나 체험 등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술된 것을 말하는데, 보다 넓은 의미로는 인간의 삶 자체가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내러티브는 이해 가능성을 향상시켜주고, 자아정체성 형성하며, 도덕적 가치화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이야기를 도덕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 문학작품을 읽고 토론⋅논술을 하거나, 모둠별로 독서 탐구학습을 하는 수업모형,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읽고 자신이 그 이야기에 개입하여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삶과 가치를 접하고 도덕적 갈등을 해결해 나가게 된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일치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정체성이 자리 잡아야 하는데, 문학작품은 이러한 앎과 자신의 삶을 이어주어 도덕적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학생들의 도덕성을 발달시키는 효과적인 도덕수업을 위해 독서활동을 수업 안으로 끌어들이려는 의미 있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


This study presents the diverse methods of moral class through reading activities. moral class utilizing story telling is one of the traditional class techniques of the subject of moral, but this study focuses on the overall understanding of human life and on discovering the value and belief through not only exerting influence but also structured stories i.e. literary works and on searching for moral identity through instructive stories. A narrative means a description of events or experiences along the flow of time and in a broader sense it can be said that it means human life itself. A narrative enhances the possibility of understanding, forms one’s identity and plays the role of establishing moral value, so this study attempted to apply diverse narratives to moral class. In the course of discussing or discoursing upon the literary works that students have read, researching on reading by group, making a new story after having read others’ stories or speaking of one’s own stories, students can have access to diverse lives and values and keep on solving moral conflicts. In order to have knowledge coincide with behavior, moral identity should be established, and literary works help to form moral identity by connecting such knowledge with one’s own life. Accordingly, in order to perform effective moral class which develops the sense of morality, making meaningful efforts to induce the reading activities into class should be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