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의 물류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기존 물류지표가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나아가 기업의 물류효율화 정도를 계량화하여 보다 정확하게 평가·표출할 수 있는 새로운 물류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선행연구와 해외사례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물류의 수준을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할 수 있는 성과지표체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고객·화주의 만족도 수준을 정량·정성적으로 평가하여 물류 합리화를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두 가지 지표체계를 제안하였다. 먼저 기업의 물류수행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물류프로세스 역량 성숙도 모델을 제시하고, 기업의 물류활동에 따른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체계로 로지스틱스-KPI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모델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두 가지 지표를 국내에서 활동 중인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 후 보완하는 절차를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물류기업들을 대상으로 성과 평가 DB를 구축하는 등 두 지표가 체계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정책 제언과 함께 이 지표들을 활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향후 연구과제들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is to develop new logistics indices that overcome the weaknesses and limitations of the existing logistics indices and that evaluate the logistics efficiency levels in companies and nations. Through analyzing the prior researches and foreign benchmarking example, we develop new performance management systems to appraise the logistics efficiency levels of our logistics firms and present new logistics indices to assess customer satisfaction levels. In detail, we design Logistics Process Capability Maturity Model as a process index and Logistics-KPI model as a outcome index. We process the field tests of these indices in appraising Korean logistics companies and refine the two indices. Finally, we present some political implications and succeeding research issues to complement this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