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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 에서의 외국어학습은 학습자의 선택이지만 계승어의 경우는 부모의 선택으로 시작된다. 부모가 아이에게 반드시 가르치고 싶은 말이다. 본고의 앙케이트 조사 결과도 96.9%의 부모가 아이의 일본어 계승을 기대하고 있어 아이와의 대화도 일본어와 한국어의 혼용이 41.3%, 일본어 사용이 34.9%, 한국어 사용이 20.6%의 순으로 아이에게는 의식적으로 일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64.6%의 가정에서는 특별한 일본어교육을 안하고 있어 아이들은 부모와의 대화(33.8%), 일본어TV프로그램·애니메이션(29.2%)이나, 만화·잡지·책(18.8%), 게임(9.1%)등을 통해 일본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및 일본어에 대한 관심의 유무는 부모가 보기에는 80.6%가 관심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아이들도 일본어가 좋다 (62.7%), 일본이 좋다 (68.2%), 일본의 문화에 관심이 많다 (63.4%)고대답하고 있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일본어·일본문화교육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일본어교육중에는 “국어로서의 일본어교육”, “외국어로서의 일본어교육”과 같이 “계승어로서의 일본어교육”이 있고, 각각 교육방법도 다르다. 인적자원으로서의 언어의 관점에서도효과적인 계승 일본어교육의 방법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