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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북한공간구조의 형성 요인을 고찰하고 변화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북한공간구조의 형성 요인으로는 북한내부요인을 고찰하였으며, 북한공간구조의 변화 요인으로는 북한내부요인과 더불어 외부요인으로 통일 이후 경기도와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북한의 공간구조의 형성 요인을 고찰하고, 둘째, 북한내부의 공간구조 변화 요인을 고찰하고, 셋째, 북한 외부의 공간구조 변화 요인으로 통일 이후 비무장지대와 경기북부 지역의 개발, 그리고 2009년 12월 발표예정인 ‘초광역권 개발계획’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넷째, 이를 통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향후 북한공간구조변화에 미칠 영향을 탐색하였다. Friedmann은 인구이동, 자본투자, 의사결정, 혁신의 확산이라는 공간흐름에 의하여 공간구조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경제성의 원칙이 크게 작용한다. 그러나 북한은 가장 폐쇄적인 사회주의 국가이다. 북한의 공간구조는 첫째, 공간에 대한 사회주의 이념의 표현, 둘째, 공간에 대한 정치적 판단, 셋째, 공간에 대한 군사적 판단, 넷째, 북한식 사회주의 도시계획에 의하여 공간에 경제성의 원칙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 북한은 자본주의 국가인 남한과는 다른 공간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study spatial structure formation and change prospects in North Korea. In the spatial structure formation side, focused on North Korea's internal factor. And in the spatial structure change prospects side, focused on not only North Korea's internal factor but also relation with Gyeonggi-Province after unific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 Economic efficiency are reflected in the spatial structure in capitalist country. The principles of capitalism and socialism are different. North Korea is an socialist country. So there is a great difference between North Korea's spatial structure and South Korea's spatial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