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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한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인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경기 지역 보육시설에 근무 중인 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Pearson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의 조직문화는 관계지향문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관계지향문화와 혁신지향문화이 조직유효성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는 관계지향문화는 ‘상호관계’에 영향을 미쳤으며, 혁신지향문화는 ‘처우’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에는 관계지향문화는 규범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쳤으며, 혁신지향문화는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research tried to observe a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ulture of child care teacher and influence of organized effective result. For this purpose, the data is collected from 202 people teachers who are in the process of working in Seoul˙Kyonggi area daycare facilities and Pearson's partial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is is executed. Result of this research shows that group culture and development culture of child care teachers has a influence i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hich are subordinate element of organization effective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