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실습 전ㆍ후 예비유아교사의 동작 개념 개념도의 구성과 특성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것이다. 연구대상은 유아동작교육을 수강하고 다음 학기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48명의 예비 유아교사들이었다. 연구결과, 1) 실습 전ㆍ후 예비유아교사의 동작 개념도의 구성(위계, 상호연결선에 차이를 보였다. 2) 실습 전ㆍ후 예비 유아교사의 동작 개념도의 특성(깊이와 밀도)에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실습 전 보다 실습 후에 예비 유아교사들이 동작 개념을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통합적으로 구조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개념도의 활용은 실습 전ㆍ후 예비유아교사들에게 동작 개념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구성과 동작 개념을 심화 확대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사교육의 일환임을 제안한다.


This study examined the differenc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oncept mapping about movement concept before and after Practicum. Subjects were 48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ata were analyzed by Novak & Gowin(1984), Mergendoller & Sacks(1994), and Yun's method(1998). The findings were that 1)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omposition of movement concept mapping increased after practicum. 2)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haracter of movement concept mapping increased after practic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