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고에서는 청말 민국기 사천성 파현의 구식학교와 신식학교에 대해 검토하였다. 청말 파현의 구식 교육기관을 대표하는 현학, 서원, 의학은 과거제 폐지를 전후하여 폐지되거나 혹은 신식학당으로 개편되기도 하였다. 파현 현학은 북송시기에 처음 설립되었다가, 명말에 일시적으로 훼손되기도 하였으나, 청대에 들어와 강희, 건륭년간에 다시 복원되어 청말까지 이르렀다. 파현 현학에는 大成殿, 学署, 明伦堂, 半池, 崇圣祠 등이 있었으며, 부속토지인 学田 등도 비치되어 있었다. 청대 파현의 현학의 学官으로는 교유 1명, 훈도 1명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이는 명대보다 훈도 1명이 감소된 것이다. 관학인 현학과 함께 구식교육기관으로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 것은 서원이다. 파현의 서원은 唐代부터 설치되기 시작하여, 송대에 와서 매우 흥성하였다. 하지만 명말 환관 세력의 발호와 농민반란에 의해 서원도 크게 훼손되었다. 청대에 들어와 파현에서 서원이 건립되는 시기는 건륭년간부터이다. 하지만 파현에서 서원이 가장 많이 건립되는 시기는 청말 광서년간이었다. 과거제도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현학과 서원은 과거시험의 준비 장소로써의 역할을 하였지만, 광서 29년, 30년을 기점으로 서원이 대부분 폐지되고, 일부는 신식학교인 학당으로 개편되기도 했다. 사천 최초의 학당은 양무교육을 위해 설립한 양무학당이 광서 18년에 설립되었다. 사천에서 학당이 대규모로 설립되는 시기는 1902년이고, 파현의 경우에는 천동지역의 가장 중심적인 교육기관인 중경부중학당 등을 중심으로 각종 관립학교와 전문학당이 설립되었다. 이러한 신식학당은 민국년간에 들어와, 县立․省立学校로 발전해 갔다. 종래의 官学이 세분화되어 县立, 省立으로 변화된 것이다. 파현에서 현립 학교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시기는 민국 16년(1927)부터이다. 이는 종래보다 교육경비가 대폭적으로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민국 19년(1930)부터는 교육경비를 현 정부가 주관함으로써 현립학교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던 것이다. 민국시기 파현의 현립학교는 크게 중학교, 고급소학교, 초급소학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수적으로 가장 많은 학교는 초급소학교이다. 현립학교의 수적 규모에 비해 省立학교는 그다지 많지 않다. 민국 25년까지 파현에서 설치된 省立학교의 총수는 7개정도이다. 하지만 省立학교는 상업직업학교, 공업직업학교, 도자직업학교, 여성직업학교 등 직업학교가 주류를 이루면서, 전문적인 인력을 배출해 내는 기능을 수행하였던 것이다.


科举制度的特征就是通过考试的方式来选拔官员. 明清代科举的主要豫备机关是官学和私学. 明末在战乱之中, 巴县的官学和私学大都遭到破坏. 清康熙乾隆年间复建县学和书院. 清代巴县的官学和书院․义学是这种时期逐步恢复发展起来的. 在巴县县学教谕․训导․生员均按规定配. 巴县县学建大成殿․学署․明伦堂․半池․崇圣祠.清代巴县书院的建立大部分是地方官和绅士筹资建立的. 清末近代教育改革各省废旧有官学书院,设立新式学堂,导入近代学校制度,建立近代学校体. 四川最早的新式学堂是光绪18年在巴县设立的洋务学堂. 以光绪 29年․30年为起点, 巴县的书院逐步改为各种新式学堂. 在新的教育制度中,西方的知识已经成为主要的学习内容,并且培养出一批新的知识人. 在巴县县立学校的数量迅速增加时期是从民国16年. 造成上述的主要原因是教育经费的增加. 同时对教育经费县政府主管的. 民国期间巴县的教育经费来源于学田田租,田亩附加税. 民国时期巴县的县立学校分中学,高级小学,初级小学. 到民国25年, 在巴县设立的省立学校的总数是7所. 省立学校以商业职业学校, 工业职业学校, 陶瓷职业学校为主, 培养各地实业人才. 县立․省立学校的成立标志着中国近代学校教育制度的正式确立,体现出中国近代学校教育制度的正规化. 所以它在中国教育史上是具有重要意义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