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등 영상자료는 복잡한 세상사의 면면을 다루고 있어 학습자에게 간접체험을 할 수 있는 인위적 언어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한 만큼 중 국어 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회화교재에 비하여 상황 설정이 매우 다양 하고, 각 분야에 관련된 어휘와 문장 등 언어적 표현방식을 비롯하여 동작, 표정 등 다양한 비언어적 표현방식들을 폭 넓게 담고 있다. 게다가 영상자료가 지니는 오락적 특성으로 학습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거나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유발하는 데에도 강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본을 대역하고 표현 및 어구를 정리 하는 수준의 기존 교재에 영상자료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분해하여 듣기, 어휘, 표 현, 담화 등에 관련된 다양한 유형의 연습문제를 고안하여 보충한다면 고급 단계 에 있거나 과정 후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바른 방향을 제시 하는 기능을 할 수도 있고, 또한 현지 연수 전 학습과정을 미리 설계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