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문은 인지의미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관용어를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첫째, 관용어 연구와 인지의미학의 관계 즉, 관용어의 의미형성 과정을 개념화 과정으로 정의하고 다음의 세 가지 관점에서 관용어의 의미형성을 분석하였다.(1) 개념적 구조는 신체화이다.(2) 의미는 백과지식이다.(3) 의미적 구성은 개념화이다. 둘째, 범주화에 의한 관용어의 의미확장 및 관용어 형성의 메커니즘(mechanism)을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하나는 원형이론(prototype)으로의 관용어 의미확장 원칙을 분석하였으며, 또 하나는 개념은유(conceptual metaphor)에 의한 관용어 의미형성 과정을 은유와 환유를 통해 분석하였다. 이상 관용어를 인지의미학적 시각으로 분석 고찰한 결과 인지의미학과 전통언어학의 관용어에 대한 근본적 속성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전통언어학에서의 관용어 의미는 화석화되고 분석 불가능하며 객관성 및 진리조건(Truth-Conditional Semantics)의 전제로 이루어졌다는 논리에 비해, 인지의미학적 해석은 이와 반대로 주관성 및 개념화과정으로 이루어졌으며 대다수의 관용어는 분석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는 앞으로 관용어 연구뿐 아니라 관용어 교육에 있어서도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