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호텔종사원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하여 종사원들의 개별적인 성장욕구와 직업에 대한 존중감을 알아보고, 경력과 고객에 대한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종사원의 성장욕구와 경력몰입이 고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요소들로서의 역할로 파악해보고, 그들이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관리론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검증 결과, 기존의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달리 성장욕구는 경력몰입이나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성장욕구는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가설들은 직업존중감은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몰입도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직업존중감은 경력몰입을 통하여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으로 첫째, 호텔기업의 인적의존도가 높은 만큼 종사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종사원의 만족도를 높여 줌으로서 종사원의 경력을 유지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직업존중감은 경력 몰입을 통하여 고객 지향성에도 영향을 미쳐, 즉 올바른 직업에 대한 존중감을 갖게 함으로써 고객에게 간접적인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broaden our outstanding about the antecedents for Growth needs, Job-esteem, Career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The sample size of this study were 286 and workers selected from hotel industries. The data analysis was done by SPSS/WIN 14.0 and AMOS 5.0 package. The result of the analysis revealed that the proposed model was supported by a variety of indicator(χ²=244.429 df=86, χ²/df=2.842, p=.000, GFI=.902 AGFI=0.892, CFI=0.968, RMR=0.038, RMSEA=0.080, NFI=0.952, IFI=0.969). All of paths were confirmed the estimated results, but except Growth needs path. An attempt was made to propose a model regarding the relation between Growth needs, Job-esteem, Career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 and examine the goodness of fit between model and empirical data by the method of convariance structure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