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효율적인 SCM 지원방안 및 중국진출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중국진출 제조 및 유통기업의 내수시장 진출을 위한 유통 및 물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둘째, 중국진출 물류기업의 내수물류 수행을 위한 제반기업 활동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셋째, 중국진출 제조 및 유통기업의 내수물류 지원능력 및 중국진출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내륙 통합물류 네트워크 구축, 외국물류기업의 중국진출전략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 M&A 및 전략적 제휴 전략, 계열사 강점 활용한 내수물류 전략, 종합적인 서비스 및 종합적인 해결방안 제공능력 확보, 특화시장 초점 및 특정산업 전문화 전략,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 단계별 진출전략 적용 등 다양한 중국진출 한국 물류기업의 제조 및 유통기업 지원 능력 및 현지 경쟁력 제고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This research attempts to analyze problems, opportunities, and demand of Korean retail companies in their efforts to serve China market; study problems, opportunities, and demand of Korean logistics firms in China; and suggest SCM strategy options for Korean logistics firms in China markets. Strategy options include : development of Pan-China logistics network, M&A and strategic alliance, enhancing inter-modal service capability based on strength of affiliated companies in various transportation modes, focusing on specific industry and product, creation of innovative business model, incremental approaches, and so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