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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내에서 유통되는 한국산 종자는 대부분 채소종자로서 품목별로 매우 제한적인 유형의 시장에서만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예로 고추의 경우 중국내 총 11개 유형의 종자시장 중 4개 유형시장에만 외국계 회사가 진입하고 있으며, 한국산 종자의 경우는 매우 제한적 시장에서만 한국산 종자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무·배추 종자의 경우는 봄배추 및 봄무 종자시장이 한국산 무·배추 종자의 소비가 높은 시장유형으로써 주요 선호품종으로는 내추대성 품종 및 수출 가공용에 적합한 품종 등 일정부분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력도 어느정도 확 보하고 있어 중국내에서의 노력여부에 따라 가능성이 높은 품목으로 판단된다. 한국산 채소종자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우선적으로 중국산 종자에 비하여 가격면에서 다소 비싸지만 다른 채소종자 수입국(일본, 미국, 유럽국가 등) 종자에 비해서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품질면에서는 일정부분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한국산 배추, 무, 고추종자 등은 저장성, 바이러스 내병성, 수송성, 내서성, 내습성 등 품질면에 있어서도 중국산 종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조사되었다. 또한 한국은 중국시장과의 근접성으로 인하여 미국, 유럽 등 다른 경쟁국과 비교하여 비용절감 및 신속한 유통여건을 확보하고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오이, 호박, 토마토, 양배추 등의 한국산종자는 미미한 물량만이 소요되는 등 일부 제한적인 진입만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국내 다른 종자기업과의 경쟁력에서도 매우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한국종자의 해외 시장진출 확대 및 경쟁력 제고를 통한 한국 종자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연구개발 강화를 통한 우수한 품종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국내 종자산업에 대한 생산, 유통, 수출등 부문별 실태 및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향후 신품종 보급활성화, 수출증대, 효율적 유통 등 국내 종자산업의 내적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Seed industry, which is a high value-added knowledge industry that is integrated with capital and technology, should seek a breakthrough for its continuous growth and development not in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market but in the entrance into foreign market because it largely influences agricultural production and farm household economy such as the increase of crop production and quality. At the same time, current situation is highlighting the necessity to solve problems through grasping the actual status of domestic seed industry. While domestic seed industry is at a standstill due to the decline of cultivation area, development of cultivation technology, and the increase of crop import, Chinese seed industry is continuously being expanded based on wide farm land and plentiful manpower. As Chinese seed market has a development possibility in coming future, an exact analysis on Chinese seed market and the competitiveness of domestic seed industry should be preceded to effectively enter Chinese market. Thus,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production·distribution system of Chinese seed industry and its recent trend and future prospect. For the investigation, the research carries out an analysis of the competitiveness of Korean seeds in China through a deep interview survey for the government agencies, research institutions, seed companies, and seed sellers of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