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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위도 띠뱃놀이’에서 풍물굿의 공연적 특징과 위상을 살펴 본 글이다. 가급적 위도 전역에 전승되고 있는 풍물굿의 전승과 연행 양상을 염두에 두고 ‘위도 띠뱃놀이’의 풍물굿의 여러 특징들을 살폈다. 위도에서는 현재 대리를 비롯하여 진리ㆍ치도리ㆍ식도리의 마을 풍물굿이 전승되고 있다. 현재 전승ㆍ연행되고 있는 위도 지역 4개 마을 풍물굿의 연행 방식은 ‘제만’을 모시는 과정에 따라 그 연행 단위가 구별되지만, 그 형태와 쓰임새는 대체로 유사하다. 위도 지역의 풍물굿은 호남 우도풍물굿과 대체로 유사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위도 지역의 풍물굿은 쇠를 치는 사람만 뻣상모를 쓰고, 나머지는 전부 고깔을 쓴다. 때에 따라서는 쇠를 치는 사람도 고깔을 쓴다. 대리마을에서는 좌도풍물굿에서는 볼 수 없는, 우도풍물굿만의 고유한 가락인 오방굿가락을 치고 있다. 쇠가락에 국한된 것이기는 하지만, 가락의 변주가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점도 특징이다. 그리고 가락을 맺을 때 이채 혹은 빠른가락을 급히 몰아 특정한 가락을 사용하여 맺는 방식도 우도풍물굿에서 볼 수 있는 연행 상의 특징이다. ‘위도 띠뱃놀이’ 풍물굿은 가락 구성과 치배 편성에서도 다른 우도 지역 풍물굿과 유사할 뿐만 아니라 위도 지역 내의 마을 풍물굿들과도 유사하다. 진리와 대리, 식도의 마을 풍물굿이 유사한 가락의 구성과 치배의 편성을 보이고 있다. 또 장구잽이들이 공히 궁채를 오른손으로 잡는 ‘오른장구’를 치고 있다는 점도 공통되는 현상이다. 치도리의 경우, 가락 중에 호남 좌도풍물굿에서 쓰이고 있는 ‘느린 갠지겐’ 가락을 사용하고 있는 점이 다른 마을과 다르지만, 그 외의 가락은 유사하며 치배의 편성과 복색 등에서 공통점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우도풍물굿에서 주요하게 쓰이는 오채질굿은 보이지 않고 풍년굿을 질굿으로 대용하고 있다. 또한 우도풍물굿에서는 장구의 쓰임새가 중요하고 가락도 다채롭게 발달되어 있는데, 위도 풍물굿은 장구의 쓰임새와 가락의 분화보다는 쇠와 북의 쓰임새가 두드러지며, 대리마을 풍물굿의 경우는 쇠가락이 장구가락에 비해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다. 이러한 점이 ‘위도 띠뱃놀이’ 풍물굿(혹은 위도 지역의 풍물굿)을 우도 지역의 다른 풍물굿과 구별되게 하는 점이다. ‘위도 띠뱃놀이’에서 풍물굿은 그야말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연행의 요소이다. 섣달 그믐날 풍물 악기를 점검하고 수행되는 주산돌기에서부터 정월 대보름날의 대동 판굿놀이까지 풍물굿은 띠뱃놀이를 이루는 근간이 된다. 연말이나 연초의 뱃고사를 시작으로 하여, 뱃일을 하는 과정에서 풍물굿은 일하는 고충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일 자체도 즐겁게 해주었다. 요컨대 이러한 일상 혹은 생업의 과정에서 풍물굿이 요긴하게 쓰이면서, 풍물굿 문화는 유지되고 발전되어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위도 띠뱃놀이’의 풍물굿은 어촌에서 행한 풍물굿 문화의 대표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and status of poongmulgut in ‘Wido-ttbaennori’. Poonmulgut is having the face and the expression which are various. It exists with that oneself and one entity. But, it was recognized with the effect which act and event is number of copies. Poonmulgut exists at time and spatial inside. These layers are the aggregate of strata which are discontinuous. Therefore, it is containing the thought and ideology of a time. The ttbaennori in Wido is the communal maeul-gut mixed the complex processes of performance. The processes are classified with Won-dangje, Jageun- dangje, Jusandolgi, Yongwangje, Doje, and so on. This study, firstly, summarizes the continuity and variation of Wido-ttbaennori. Based on these arguments, this study examines and analyzes the singularity of poongmulgut in Wido-ttbaennori, which abundantly expressing the characteristics of ‘Gut’ culture. This character- istics show the meaning and value as typical form in ‘poongmulgut’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