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갈등 관리 및 만족과 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에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가맹본부가 행사하는 파워의 파워원천에 따른 이분법적 분류를 알아보고 이를 통한 가맹점의 갈등, 만 족 및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 해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가맹본부의 감시 및 파워가 행사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한식 프랜차이즈 본사인 N 기업과 W기업의 가맹점주 및 2년 이상 근무한 실제 운영자(매니저)를 대상으로 2008년 11월 6일부터 21일까지로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21부의 표본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가맹본부는 강압적 파워(강 압적 파워)를 주로 사용함으로써 강한 파워 기반을 형성할 수도 있지만, 비강압적 파워(보상적․준거적․전문적․ 합법적 파워)를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가맹점의 자발적인 협조를 유인해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강압적 파워는 경제적 파워와는 달리 갈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비강압적 파워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가맹본부에서 비강압적 파워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경우 가맹점의 갈등은 최소화하고, 만 족은 최대화하여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갈등은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만족 또한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만족은 갈등에 의하여 부(-)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에 따른 갈등에서 만족, 만족에서 성과로의 연관적인 영향관계로 가맹본부의 전략수립 시 갈등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경로 성과 효율의 증대 및 만족관리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t strategy for restaurant franchise to manage its franchisee by an exploratory study to practically analyse how franchisee's conflict, satisfaction, and outcome are expressed according to exercised power of restaurant franchise in the distribution channel. The questionnaires was distributed to the samples who are franchisees working for the Korean food restaurant franchise. Finally 221 valid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or data processing; frequency analysis for descriptive interpretation of general characteristics of samples, factor analysis for deriving major factors of selecting attributes, and regression analysis. Results of the study showed as follow: First, the five powers(reward, coercive, legitimate, referent, expert) of Korean domestic restaurant business could be divided as coercive, and noncoercive powers. Second, through testing the hypothesis, coercive power does not have any influence on path conflict, however, noncoercive power has significantly negative influence on conflict. It is because of franchisee is tend to recognize noncoercive power as 'support' from franchisor rather than 'power.' Third, noncoercive power have positive influence on path satisfaction. Finally, path conflict negatively influence on path satisfaction, path satisfaction positively influences on expected outcome and path conflict have influence significant effect on expected outcome, and path satisfaction positively influence on expected outc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