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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에서 여성과 남성을 지칭하거나 묘사하는 어휘들의 사용빈도 및 실제 사용 예들을 분석함으로써 영어교과서가 남성과 여성에 대하여 다양한 역할과 모습을 균형 있게 제시하고 있는지, 아니면 성편견(gender bias) 및 고정관념(stereotypes)이 여전히 존재하는지를 살펴본다. 이러한 분석을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 11종의 본문텍스트의 코퍼스를 형성하여 분석하였다. 코퍼스 분석결과는 중학교 2학년 영어교과서에서 여성과 남성에 대한 묘사가 다소 불균형함을 보여주었다. 여성과 남성의 등장횟수에서도 남성이 크게 앞서고 있었으며, 남성과 여성을 묘사하는 형용사를 살펴보았을 때도 남성은 비교적 활동적이고 지적인 존재로 묘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업분포에 있어서도 남성이 훨씬 다양하고 보다 전문적인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는 반면 여성은 대부분 그다지 전문적이지 않은 매우 적은 수의 직업을 갖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presents the results of corpus analysis of English textbooks to show that gender bias and stereotyping are widespread in the English textbooks for the secon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This study focused on the numerical differences of male- and female-related terms including pronouns and proper nouns, descriptive adjectives, occupational differences. Results from this analysis indicate that the majority of texts in English textbooks for Korean secon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are biased toward male-gendered NPs, and that they also contain highly stereotyped representations of both genders. (Geumgang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