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연구의 목적은 동영상 UCC의 즐거움과 브랜드애착이 BPL효과(브랜드 이미지와 재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며 또한 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설 문지법을 이용하여 설문항목에 대한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식(self- administered)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 문의 각 항목은 라이커트 7점 척도로 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총250부였고 이중에서 230부가 회수되었다. 이 중에 서 무응답치와 불성실하게 답변한 7부를 제외하고 총223부가 분석대상에 사용되었다. 구체적인 조사대상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원)생과 직장인으로 2008년 11월1일부터 11월30일 사이에 면접원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분석에 사용된 분석은 기술적 통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공분산구조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온 라인 환경에서 동영상 UCC의 즐거움과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외식업체 브랜드 이미지와 재 방문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이 논의 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layfulness of UCC and Brand attachment on the BPL(brand placement) and whether the brand image can increase revisit intention of the brand placed on UCC.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administered and structured questionnaire on the subject of 223 (under)graduate and salespeople in seoul.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were used to conduct the data analysis on 223 out of 250 questionnaires. The study found that the playfulness and brand attachment are important factors in forming brand image and repurchase intention and brand image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repurchase intention. Lastly, applications and related limitations a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