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이 연구는 현시대의 유력한 정책담론이자 쟁점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 교육론에 대한 프레이리의 입장을 분석·논의하려는 것이다. 신자유주의에 대한 프레이리의 관점을 드러내고, 신자유주의 교육론에 대한 그의 비판적 논의를 분석함으로써 프레이리의 교육론을 새롭게 그려 보고자 한다. 프레이리의 입장을 분석하기 위해 그의 몇몇 후기 저작들을 집중 검토하였다. 프레이리는 신자유주의가 이데올로기적 숙명론을 기반으로 하며, 자본주의의 정치적 파트너로 기능하고 있다고 본다. 그에 따르면, 신자유주의 교육론은 자본을 비롯한 강자들에게 유리한 교육론이자 적응을 강제하는 교육론이며, 교육을 실용주의적 기술훈련으로 축소시키는 탈정치적 교육론이다. 신자유주의 교육에 대한 프레이리의 비판론은 인간의 권능과 가능성의 역사를 실현하는 교육, 모두를 위한 민중민주 교육, 통합적 인간화 교육, 연대의 실천교육을 그리고 있다.


A Consideration on Paulo Freire's Criticism of Neoliberal EducationKim, Bootae(Kyungpook Nation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