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close

본 논문은 현행 교육과정 및 개정된 교육과정상에 나타난 도덕과 교육의 목표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발전적으로 설정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천적 지혜에 나타난 성격들을 규명하였으며(가장 인간적이고 인간의 수준에 적합하며 행동의 실천을 명령함, 아는 것뿐만 아니라 행동하는 것 그리고 수단뿐만 아니라 목적도 고려함, 보편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것에 대해 숙고함), 그것을 바탕으로 현행 및 개정된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를 비판적으로 고찰한 후, 도덕과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립해 보았다.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을 알고 행동 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 예절 및 도덕규범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습관화를 도모하며, 사회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을 도덕적 선에 기초하여 해결하되 적절한 방법을 심사숙고 하여 선택 결정하는 판단능력을 길러 도덕적 실천 성향을 지닌 인간을 기른다.”


This study is one of the attempts to improve the objective of moral subject education in 7th curriculum and the revised curriculum. The process is following. First, investigated pronesis(practical wisdom) in Aristotele's Ethics(NE). Second, reflected critically some of issues which were related to the objective of moral subject education in 7th curriculum and the revised curriculum. Finally, established newly moral subject education objectives.